‘이더리움서 비트코인을?’…카이버, 비트코인 호환 ERC20 토큰 개발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탈중앙화 거래 플랫폼인 카이버 네트워크는 26일 비트코인과 호환되는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 ‘WBTC’(Wrapped Bitcoin)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WBTC 개발에는 비트코인 보안 솔루션 업체인 빗고(BitGo), 리퍼블릭 프로토콜이 참여했다. 내년 2월 개발 완료될 예정이다.

카이버 네트워크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암호화폐 거래가 이뤄지는 플랫폼이다. 비트코인은 이더리움이 아닌 비트코인 블록체인 위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카이버 네트워크에서는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없었다.

WBTC가 개발되면 카이버 네트워크에서도 비트코인을 취급할 수 있다. WBTC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상에 있는 비트코인을 담보로 하는 이더리움 토큰이다. WBTC 이름에 있는 ‘감싼다(Wrapped)’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토큰은 이더리움 표준 중 하나인 ERC20을 따르면서도 비트코인과 호환된다.

카이버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맺은 다오(DAO, 탈중앙화 자율조직)가 WBTC를 운영한다.  이더리움 위에 발행되는 WBTC와 이에 연계된 비트코인의 수량은 각각 블록체인상에 공개된다. 개발 과정은 깃허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이버네트워크 로이 루 최고경영자(CEO)는 “WBTC를 통해 비트코인의 유동성과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자동화 계약 프로그램) 생태계가 이어질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며 “비트코인을 포함한 주요 블록체인을 이더리움과 연동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