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오스 2017 – 3. ICO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채굴기는 수학 공식을 풀어 정답을 찾는 논리적인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정답을 맞힐 때까지 까지 정답을 끝없이 입력하는 단순한 찍기 과정을 반복한다.

2017년 암호화폐 시장에서 ICO는 마치 정답을 찾기 위해 단순한 찍기를 반복하는 채굴기처럼 사용됐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ICO는 정답을 찍는 순간 높은 보상이 되돌아오는 마법의 ATM이었다.

ICO는 개발자들이 아이디어 단계의 프로젝트들을 구현하고 연구하는 것을 독려하기 위해 다수의 사람들이 각자 소액의 자금을 개발자에게 전달하고 그 대가로 소량의 지분을 나눠 받자는 취지로 시작되었다.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것과 ICO 참여를 통해 암호화폐를 얻는 것은 결과론적으론 동일할 수 있다. 하지만 ICO에 참여하는 것은 내가 직접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ICO를 통해 일부 개인투자자들과 벤처캐피털이 독점하고 있던 초기 투자의 기회가 대중에게 개방되었다. 수많은 투자자들은 이에 열광했고,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양의 자금이 ICO를 통해 모집되었다.

ICO를 진행하는 개발팀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투자를 받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절차를 생략하고 손쉽게 대량의 투자금을 모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실제 개발한 결과물이나 코드가 없어도 논리적으로 작성된 백서와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팀만 구성되어 있으면 누구나 대규모의 펀딩과 함께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성공에 커뮤니티의 지지가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개발팀은 커뮤니티와 소통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였다. 개발팀은 텔레그램, 슬랙 등의 공간에서 커뮤니티 사람들과 직접 소통했다. 이러한 상호 소통방식의 변화는 ICO가 가져온 매우 큰 혁신 중 한 가지이다.

ICO에 참여하고, 개발팀과 직접 소통한 참여자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매우 높은 충성을 보였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교육자료를 만드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이러한 충성도 높은 지지자들은 암호화폐 시장이 성공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했다.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함에 따라 ICO의 목적과 과정 그리고 개념은 빠르게 변했다. 투자자들은 ICO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하며, 10개 중의 1개만 성공해도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무작정 ICO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ICO를 통해 모이는 자금의 규모는 급격히 증가했으며, 이러한 투자규모의 증가는 수많은 개발팀이 일단 ICO를 통해 자금부터 모으고 그 뒤에 프로젝트에 대해 천천히 생각하도록 만드는 등 비이성적인 현상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ICO에 도전한 프로젝트도 상장 후 가격이 상승하면 “성공”한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하며 ICO는 더욱 과열되었다.

결국 ICO 시장은 실제 개발에 집중하기보다는 마케팅에 집중하는 본질을 잃어버린 시장으로 변질되었다. 2017년의 ICO는 암호화폐 시장의 원동력이라는 빛으로 시작해 투기의 온상이라는 그림자와 함께 마무리되었다.

비록 암호화폐의 미래와 발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이들에게 무분별한 ICO는 용납하기 힘든 어처구니없는 현상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이 대중에게 급격하게 전파될 수 있었던 이유 또한 ICO 였다.

ICO 열풍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생긴 성장통 중 한 가지로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실제 ICO가 극심하게 과열된 시기는 길게 지속되지 않았고,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일반 투자자들은 더욱 현명해졌다.

이러한 성장통을 거쳐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시장은 점차 성숙한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점차 투기적인 열풍을 부추기는 ICO는 투자자들에게 외면받을 것이고, 진정 가치 있는 프로젝트가 다시 조명받고 선택받을 것이다.

물론, 그 과정속에서 더욱 큰 ICO 열풍이 불 수도 있고 혹은 이미 적응한 시장이 더 현명하게 대응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2018년의 ICO 시장은 뜨겁거나 차갑지 결코 미지근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려보다는 이러한 과정 속에 누적되는 경험은 절대 헛되지 않다는 사실을 붙들어야 할 것이다.

Prev: 아디오스 2017 – 1. 가즈아

Prev: 아디오스 2017 – 2. 비트코인과 이더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