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에게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5개의 암호화폐

Users

미래에 대한 장미빛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이 꾸준한 개발과정으로 만들어지는 실제 결과물보다 우선되는 시장에서 현실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하지만 이미 사용자들에게 사용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이 있으며, 그중 5개를 소개하고자 한다.

LBRY CREDITS(LBC)

LBC는 분산화된 동영상 플랫폼으로 유투브(Youtube)를 잡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있다. LBC는 콘텐츠(Contents) 제작자가 자신의 동영상을 무료 혹은 유로로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무료 동영상을 감상한 뒤 제작자에게 감사의 의미로 팁을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유투브의 경우 특정 사용자를 차단하거나, 콘텐츠 제작자들에게만 수익을 일부 돌려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LBC의 분산화 플랫폼의 경우 미디어 통제에 대한 우려 없이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고, 발생하는 수익의 대부분을 콘텐츠 제작자가 가져갈 수 있게 된다.

WABI

와비(WaBi)는 의뢰인이 감정을 부탁한 제품이 진품인지 혹은 모조품인지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와비는 중국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유아용품 검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아 용품에 부착된 RFID 칩을 식별해 검증에 참여한 사람들에게는 그 대가로 와비 토큰이 제공된다. 이는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안전성을 지킨 대가로 비트코인을 채굴 보상으로 받는 것과 같다.

“짝퉁” 이슈는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를 괴롭히는 중요한 문제이다. 과거 중국에서는 가짜 분유를 먹은 신생아들이 죽은 끔찍한 사건도 발생했다. 와비는 이러한 모조품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블록체인을 통한 개인 간의 검증과 보상 구조를 통해 해결하려 한다. 와비는 검증 서비스의 범위를 의약품, 술, 화장품 등으로 점차 늘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LOMOCOIN(LMC)

로모코인(LomoCoin)은 로모스타(Lomostar)라는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페이다. 로모스타는 트위터와 같은 유명 SNS와 동일하게 자신의 생각을 남길 수 있는 피드 기능, 그룹 채팅, 소규모 비밀 채팅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LMC, BTC, LTC, BCH와 같은 다양한 암호화폐를 각 지역에 숨겨두고 마치 포켓몬고를 하듯 암호화폐를 찾는 게임도 제공한다. 차후 개발 상황에 따라 게임을 비롯한 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BINANCE COIN(BNB)

바이낸스 토큰은 매우 직관적이다. 이 토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바이낸스 거래소가 제공하는 우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먼저,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바이낸스 토큰을 거래 수수료로 사용하면 거래 수수료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바이낸스 거래소에 상장시킬 암호화폐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바이낸스 토큰은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모든 암호화폐와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바이낸스 거래소는 토큰을 접목한 시스템, 직관적인 사용환경, 숙련된 운영 경험 등을 바탕으로 암호화폐 거래소의 강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바이낸스 거래소는 점차 더 많은 암호화폐를 상장함과 동시에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암호화폐 종합 서비스 제공자로 거듭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GAMECREDITS(GAME)

게임크레딧과 자매화폐인 모바일고(MGO, MobileG0P는 모든 게이머들이 원하는 기능을 보유한 전 세계적인 게임용 암호화폐를 만들고자 한다. E-스포츠 배팅, 게임 개발자가 쉽게 암호화폐를 도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원-클릭 솔류션 등 다양한 기능이 개발 중에 있다. 현재 지스토어(G store)와 데스크탑용 지갑 소프트웨어 두 가지가 실제 구현되어 있다.

데스크탑 지갑 소프트웨어는 게임크레딧과 모바일고의 토큰을 전송할 수 있는 지갑 역할, GPU채굴 기능, PC 게임 상점 기능을 제공한다. 게이머들은 PC 게임 상점에서 게임크레딧과 모바일고 토큰을 활용해 게임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그래픽카드를 이용한 채굴로 게임크레딧과 모바일고를 채굴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 스토어의 경우 게임 개발자들이 애플의 앱스토어 대비 1/3 수준의 비용으로 등록이 가능하며, 앱에서 발생한 수익을 정산하는 것은 애플에 비해 20배 빠르다. 현재 컷 더 로프(Cut the rope)와 같은 모바일용 게임이 지 스토에서 팔리고 있으며, 최근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픽셀 워즈(Pixel Wars)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