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인터뷰] 비트멕스 파생상품개발 총책임자가 밝힌 진실 2부

(1부에 이어)

Q. 암호화폐 파생상품이 전통 금융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는가?

Bhavik: 암호화폐 시장의 유동성이 점점 높아지면서, 암호화 자산을 염두에 둔 여러 헤지 펀드들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거래량이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게 되면 아마 여러 전통 금융 기관들이 이 시장에 물밀듯이 쏟아져들어올 것이다.

Q. CME(시카고상품거래소)의 비트코인 선물은 비트멕스의 비트코인 선물 및 XBTUSD 무기한 스왑 상품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

Bhavik: 첫 번째로, 유동성에서 차이가 난다. Average Daily Volume(평균 일일 볼륨)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다. 2018년 이후 거래량을 고려하면, CME 선물 거래액은 대략 약 1억 4천만 달러(우리 돈 약 1,580억)인데 반해 비트멕스 선물 및 무기한 스왑 상품 거래액은 약 28억 달러(우리 돈 약 3조 1,000억 원)이다.  전자에 비해 후자의 거래액이 약 20배 많다.

둘째로, 계약의 특성이 다르다. CME는 선형 계약(linear contract)인 반면 비트멕스는 역계약(inverse contract)이다. 또한 마진과 손익 통화(P&L Currency)도 다르다. CME의 각 계약은 5 비트코인의 가치를 지니며 달러로 그 가치를 매기는데 이를 선형 계약 구조라고 한다. 반면, 비트멕스의 각 계약은 1달러에 상응하는 비트코인의 가치를 지니며, 달러로 가치를 매긴다. 이를 역계약구조라고 한다.

셋째, 기초 지수가 다르다. CME가 사용하는 지수에는 코인베이스 프로(Coinbase Pro), 크라켄(Kraken), 잇비트(itBit) 그리고 비트스탬프(Bitstamp) 가 포함된다. 반면, 비트멕스가 사용하는 지수에는 코인베이스 프로, 크라켄 그리고 비트스탬프가 포함된다.

Q. 비트코인 파생상품은 안 그래도 변동성이 높은 암호화폐 시장을 더 불안정하게 만들어 비트코인의 제도권 편입을 더 힘들게 한다는 주장이 있다. 이에 대한 의견은?

Bhavik: 모든 전통적인 자산에는 파생상품이 있다. 이 상품들은 헤징이나 시장 관점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선물상품은 캐시 앤 캐리(Cash and Carry) 거래에 사용되어 시장을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

Q. 비트멕스는 다른 거래소에 비해 보안상 얼마나 안전한가?

Bhavik: 비트멕스는 플랫폼과 사용자를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예를 들어, 비트멕스는 전례없는 다중서명(Multi-signature) 계좌를 운영함으로써 지갑 보안에 주력한다. 모든 비트멕스 주소는 다중 서명으로 이뤄져있으며 모든 암호화폐는 오프라인 상태로 보관된다. 설령, 웹 서버와 거래 엔진 및 데이터베이스를 비롯한 시스템 전체가 손상되더라도 공격자가 자금을 훔칠 수 있을 정도의 키는 없다.

비트멕스의 모든 출금 요청은 비트멕스 직원이 일일이 확인한다. 프라이빗키는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지 않으며 대량의 자금은 콜드 스토리지에 철저하게 보관한다.

또한 비트멕스 시스템에서 전송한 모든 입금 주소는 외부 업체를 통해 확인함으로써 키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퍼블릭키가 일치하지 않으면 즉시 시스템이 종료되면서 거래가 중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