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과 블록체인: 차세대 게이밍을 대중으로

이 세상엔 약 25억명 정도의 게이머들이 존재한다. 꽤나 큰 숫자이긴하나, 2018년 글로벌 게임 시장(Global Games Market)이 1379억 달러를 넘어섰다는 것을 알면 놀라운 숫자는 아니다.  

새로운 방향성이 잡히다

게이밍 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새로우며, 속속들이 등장하는 기술들은 게임 산업계를 새로운 방향으로 인도한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이 한 예시이다. AR은 사용자들의 전반적인 게이밍 경험을 개선시켜줄 것이다. 몇 년 전만해도 게임이 제공해주지 못한 “탈 세계적인” 순간들을 더 현실성 있게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에 더 익숙하며 다양하게 잘 다룬다. 하지만 AR은 VR만큼이나 중요한데, 이는 최근 증명된 사실이기도 하다.

포켓몬 고 시대

포켓몬 고는 AR 게이밍의 교두보 역할을 한다. 이 게임은 사용자들의 현실 환경에 가상 요소를 더함으로서 진행시킨다. AR은 주로 얼굴에 씌워지는 전자 기계를 통해서 비추어지지만, 포켓몬 고는 스마트폰을 통해 이를 가능하게하여 비 전통적인 행보를 걸었다. 이 기술은 개발자들로 하여금 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게임 캐릭터를 채워넣도록 만들었다. 이로써 사용자들의 게이밍 경험이 한층 개선되었다. AR은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하고 매 경험을 새롭게 느껴지게 할 수 있다.

포켓몬 고 시대는 AR기술이 제공해줄 수 있는 가능성을 세상에 보여줬다. 사람들은 AR이  게임과 “재밌는 것”에만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개발자들이 지적한 문제이다. 즉, 사용자들이 AR과 이를 담고 있는 플랫폼을 의미있는 것을 만들 기회로 생각할 인센티브가 없다. 포켓몬 고만 봐도 예상했듯이 결국 열기가 가라앉은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이 게임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면서 즐겼으나, 이 경험은 그들이 장기적으로 이용하게 만들지는 못했다.

특이하지만 꼭 필요한 AR의 파트너

AR기술 자체는 더이상 의미있거나 오래 지속되는 무언가를 만들만한 기회를 갖기에는 능량이 부족하다. 이를 블록체인 기술이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이다.

AR과 블록체인은 공통점이 하나 있다: 둘 다 세상에서 알아주는, 짧은 시간에 영향력을 증명한 “새로운” 기술이라는 것. 블록체인 기술은 보상 시스템, 암호화폐 그리고 안전한 저장 공간을 제공한다. 이 세 가지 특징등은 AR이 사용자들로부터 지속적인 관심을 받게 해준다. 블록체인 기술이 있다면, 사용자와 기업 둘다 제공된 서비스로부터 이득을 볼 수 있다. 사용자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여를 함으로써 암호화폐와 기타 혜택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은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늘수록 증가된 수익과 경쟁력을 얻는다.

참여(Engagement)수칙

참여는 어플리케이션들의 생명선이나 다름없다. 참여가 없다면 기업들이 대상 고객들에게 제공한 서비스로부터 어떠한 수익을 낼 수 없다. 요즘에는 대중에게 상품을 퍼뜨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고, 대중이 지속적으로 쓸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지속적인 교전은 기업에게 핵심적인 이득을 가져다 준다. FluffAR은 사상을 기반으로 블록체인과 AR을 합쳐 참여 마케팅의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 것이다.

FluffAR은 블록체인 상에 구축된 보상 프로토콜으로, AR어플의 개발자와 사용자들의 참여를 향상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둔다. 기업은 이를 AR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관계 당사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서 이루고자 한다. 쉽게 말하자면, FluffAR을 통해 AR프로젝트의 개발자들도 홍보에 참여하고 구축하는 데에 일조하고 사용자들 역시 이런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보상을 받는다.

보상의 중요성

인센티브라는 개념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나 오랜시간 게이밍 산업으로부터 무시 되어왔다.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들이 현금으로 게임 상의 혜택을 받고자 지불하는데 결국 모든 경험은 게임 내에만 국한되고, 역으로 현실에서 이득 보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FluffAR솔루션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게임 뿐만 아니라 현실에서도의 이익을 볼 수 있게 한다. 암호화폐는 금전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사용자들은 어떤 방법으로든 현금화 할 수 있다.

21세기 들어 명백해진 것이 있다면, 우리가 사는 삶은 지속적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2000년도의 게이밍은 2018년에 제공될 수 있는 게임 서비스와 완전히 다르다. AR과 블록체인과 같은 차세대 기술들이 개발됨에 따라, 우리는 기다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다음 단계의 변화가 우리를 이끌고 갈 곳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