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안츠 경제학자, “비트코인은 결정적 순간 맞이해”

Mohamed El Erian

유럽 최대의 자산 관리 회사 중 한 곳인 알리안츠(Allianz)의 최고 경제 고문이 올해 초 비트코인의 선물 시장 개장 후 비트코인은 현재 매우 결정적인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리안츠의 모하메드 엘-에리안(Mohamed El-Erian) 최고 경제 고문은 블룸버그에 기고한 사설에서 비트코인이 2017년 1월 1,000 달러에서 시작해 거의 20,000 달러까지 지속적으로 상승 후 횡보하는 현재가 매우 ‘결정적 시점’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12월 7일(현지시간) 19,891 달러라는 역대 최고가에 도달한 후 조정 국면에 들어가 있다. CCN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12월 27일 현재 최고가 대비 29% 하락한 14,07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2달에 한 번 정도 30% 이상 급락하는 것은 늘 있어왔던 일이다. 하지만 이번 가격 하락의 경우 비트코인이 시카고상업거래소(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된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이다.

에리안은 하락 후 비트코인의 가격 추세가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가격 하락이 그동안 비트코인 투자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기존 금융권 및 기관들의 개입을 촉진하는 촉매 역할을 하거나 혹은 투기로 발생한 역사적인 가격 버블이 점차 붕괴되어 가는 지속적 가격 하락 단계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9월 주요 암호화폐의 가격이 공정가치(Fair market value) 대비 3배 이상 높게 거래되고 있다고 주장한 전 PIMCO 최고위 간부는 올해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은 비트코인의 미래를 믿는 매우 헌신적인 투자자들의 노력으로 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은 중국을 제외하면 중앙 정부로부터 특별한 간섭과 규제를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 때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을 금지하면 전체 암호화폐 시장이 망할 것이라고 주요 금융사들은 분석했지만 실제로는 중국의 비트코인 규제 후 암호화폐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에리안은 이러한 폭발적인 성장에 대해 “건강한 조정 기간을 거치는 것이 폭등 시 시장에서 발생하는 비합리적인 투기 충동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투기가 어느 정도 억제되면 비트코인은 기관에게 더욱 매력적인 투자 수단이 될 수 있고 이는 비트코인의 투자자의 다양성이 증가하는데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추가적으로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은 매우 크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의 경우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 및 하락에서 자산을 현명하게 지키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