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신 블록체인 순위 발표.. EOS는 1위

중국이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대한 8월 순위를 발표했다.

이번 월례평가 순위는 중국의 중국 소프트웨어 테스팅 센터(CSTC)와 정보산업개발센터(CCID)가 함께 발표했다.

EOS는 1위.. 비트코인은?

과거 발표된 월례 평가 지수와 마찬가지로 EOS는 글로벌 암호화폐 영역에서 최고의 블록체인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이더리움(Ethereum)은 2위, 비트코인(Bitcoin)은 네오(NEO), 스텔라(Stellar) 등보다 뒤쳐진 10위를 기록했다.

비트코인보다 앞선 코모도(Komodo), 네오(NEO), 스텔라(Stellar), 리스크(Lisk) 등은 적용 가능성과 기술 면에서 강점을 보였다. 비트코인의 경우 최초의 암호화폐라는 이유로 혁신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난 달 비트코인이 17위로 평가받았던 것을 감안하면 이번 달에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지난 30일 간 대부분의 암호화폐가 기술적 진보를 보이지 못한데에 비해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수단으로 인정 받았기 때문이라고 평가된다.

한편, 1-2위를 각각 EOS, 이더리움이 차지한 것을 볼 때 해당 순위에서는 DApp 등이 구현 될 수 있는 ‘블록체인의 적용 가능성’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추론할 수 있다. 더불어 EOS가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 등 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비해 처리 속도가 높다고 평가받기 때문이다.

한편, 중국이 블록체인 순위를 발표할 때에 대략적인 기준만 밝힐 뿐 점수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부족해 이에 대한 갑론을박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