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터 리버스ICO ‘레벨 프로젝트’ 출범, 탈중앙 미디어 만들 것

 

IT전문미디어 블로터가 리버스 ICO에 나선다.

블로터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 미디어 네트워크 구축에 나서겠다”며 “이를 위해 자체 토큰 발행을 기반으로 한 리버스 ICO 프로젝트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블로터는 2006년 1인미디어 뉴스공동체를 목표로 출범했던 미디어로, 독립 1인미디어와 전문 에디터 그룹이 독립적으로 협업하는 탈중앙 미디어 네트워크 ‘레벨(LEVEL)’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레벨 네트워크는 1인미디어가 자유롭게 참여해 자신의 컨텐츠를 발행하고, 이를 다시 독립적인 에디터 그룹이 큐레이션해 독자적인 뉴스룸을 운영하는 협업네트워크 미디어 모델이다.

레벨 네트워크는 개방된 플랫폼으로 누구나 1인미디어 또는 에디터로 참여할 수 있다. 블로거, 크리에이터, 프리랜서 등 1인미디어는 컨텐츠를 생산하고, 에디터는 컨텐츠 큐레이션과 퍼블리싱을 담당하는 전문화된 분업 기반 모델로 운영된다.

1인미디어와 에디터는 스마트계약을 맺고 컨텐츠를 사고 팔 수 있으며, 에디터는 뉴스룸에 광고, 구독, 후원 등의 수익모델을 붙여 여기서 발생한 수익을 다시 1인미디어와 공유한다. 이를 위해 레벨 네트워크에는 컨텐츠 거래가 가능한 ‘컨텐츠 마켓’과 광고, 후원, 구독 등 에디터가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마켓’이 기본 제공될 예정이다.

블로터는 “레벨은 1인미디어를 위한 컨텐츠 제작 시스템, 에디터를 위한 미디어 운영 시스템, 컨텐츠  마켓을 위한 비즈니스 시스템 등 세가지 시스템으로 구성된 거대한 분산 미디어 플랫폼”이라며 “컨텐츠에 대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체계를 갖춰, 작지만 강한 전문미디어들이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레벨 네트워크에서 이뤄지는 모든 거래는 스마트컨트랙을 기반으로 이뤄지며, 보상은 자체 발행하는 ‘레벨’ 코인으로 분배된다.

블로터는 레벨 프로젝트 홈페이지를 통해 곧 백서를 공개할 예정이며, 이후 프로젝트 설명회 및 밋업 등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내 언론으로는 최초로 리버스ICO를 출범한 상황이라 눈길을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