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의회,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는 현 암호화폐 시장 내의 경쟁 구도 바꿀것”

유럽의회 경제통화위원회(ECON)가 의뢰한 핀테크 경쟁 이슈에 대한 연구 결과가 지난 20일 발표되었다.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가 본격적으로 발행된다면, 현재 암호화폐 시장의 경쟁 판도가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연구는 비트코인(BTC)과 같은 암호화폐에 대해 ‘통화 정책과 금융 안정성을 흔들 수 있는 기술적 패러다임’이라고 설명한다. 반면, CBDC는 신뢰받는 중앙당국과의 합의를 기반으로 발행됐다는 점에서 기존 암호화폐와 차이를 보인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암호화폐의 경쟁은 ‘암호화폐 간 경쟁’과 ‘암호화폐와 거래소 및 월렛 서비스 제공업체 등 타 서비스 간의 경쟁’으로 나뉜다.

먼저, 암호화폐 간 경쟁 측면에서는 사용자 수가 많아질 수록 강해지는 ‘네트워크 효과’에 의해 진입 장벽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카르텔이 형성되어 잠재적인 공모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연구 결과다.

암호화폐와 다른 사업간의 경쟁 측면에서는 거래소나 월렛 서비스가 특정 암호화폐를 선호하는 채굴자의 입김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해당 연구는 기존의 암호화폐가 선점으로 인한 네트워크 효과나 독점 채굴자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았던 것을 지적하며 ‘CBDC’가 본격적으로 경쟁에 합류할 경우 이러한 문제를 일부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골자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