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심사 통과한 12개 암호화폐 거래소, 어떤 곳일까?

지난 7월 11일 한국블록체인협회가 암호화폐 거래소의 자율규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자율규제 심사 결과, 자체 철회한 2곳(에스코인, 코미드) 외 협회 회원사인 암호화폐 거래소 12곳이 모두 적격 판정을 받았다.

통과된 거래소는 ‘업비트, 빗썸, 고팍스, 오케이코인코리아, 코인원, 코빗, 후오비코리아, 한빗코, 네오프레임, 코인제스트, 코인플러그, 한국디지털거래소’다.

자율규제심사 과정 자체는 ‘일반심사’와 ‘보안심사’로 나뉘어 상당히 자세한 체크리스트와 함께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신생 거래소 또는 최근 대규모 해킹사건을 겪은 거래소까지 모두 심사를 통과된 것에 대해 ‘과연 실효성이 있는가’라는 의문을 던지기도 한다.

이에, 이번에 통과된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거래량, 상장된 코인 숫자, 오픈시기, 해킹 사건’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업비트

업비트는 국내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로 꼽히는 데에 비해, 설립일이 ‘2017년 10월’로 채 1년이 되지 않았다. 빗썸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던 때에 혜성같이 등장했던 업비트는 ‘비트렉스’와의 협력관계를 통해 독보적인 암호화폐 상장 수를 자랑했다. 현재는 ‘145’개의 암호화폐가 상장되어있는 상태다.

업비트는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약 5억 2천 달러의 거래량을 보이며 5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업비트는 현재까지 굵직한 해킹사건에 연루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논란이 된 사건은 네오의 창립자 다홍페이가 “가스를 지급하지 않는 거래소가 있다면, 그곳은 사기다”라고 업비트를 저격했던 사건이다. 이에 대해 업비트는 콜드월렛에 네오를 보관하기 때문에 가스를 지급받지 않은 것이라며 논란을 일축한 바 있다.

(2) 빗썸

빗썸 또한 마찬가지로 국내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다. 설립일은 2014년 1월로 상당히 오래된 거래소 중 하나이며, 총 37개의 암호화폐가 상장되어있다. 현재 수수료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빗썸은 약 10억달러의 거래량을 보이고 있다.

한편, 빗썸은 지난 달 약 350억 원 규모의 암호화폐를 탈취당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에 큰 충격을 준 바 있다. 빗썸은 해당 해킹으로 인한 피해핵을 모두 회사 소유 암호화폐로 충당하고, 수수료 무료와 이자지급 이벤트를 통해 피해를 복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 코인원

코인원은 2014년 8월 설립된 암호화폐 거래소로서, 15개의 암호화폐가 상장되어있다. 또한, 현재는 약 3천 2백만 달러 가량의 거래량을 보여 업비트, 빗썸에 비해서는 다소 부족한 거래량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코인원은 아직까지 큰 해킹사건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4) 코빗

코빗은 빗썸보다 약 9개월 앞선 2013년 4월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다. 상장된 암호화폐는 약 8개이며, 약 2천 2백만 달러 가량의 거래를 보이며 코인원의 거래량을 밑돌고있다. 코빗 또한 현재까지 해킹사건에는 연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5) 고팍스

고팍스는 작년 11월 오픈한 암호화폐 거래소로 비교적 설립된지 얼마되지 않았으며, 원화 서비스 지원 및 무료 수수료 등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현재까지 상장된 암호화폐는 약 32개(KRW 기준)다. 거래량은 24시간 기준 약 1천 4백만 달러이며, 해킹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다.

(6) 코인제스트

코인제스트는 지난 6월 정식 오픈한 신생 암호화폐 거래소로 KRW 서비스 기준으로 10개의 암호화폐가 거래되고있다. 거래량은 약 200만 달러이며, 아직 해킹사건은 발생하지 않았다.

(7) 후오비 코리아

후오비 코리아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Huobi)의 한국 지사로, 올해 3월경 오픈했다. 아직 원화마켓은 오픈되지 않았으며, USDT 마켓 기준 34개의 암호화폐가 상장되었다. 거래량은 USDT 기준 6백 30만달러 가량이다. 이번달 초 잠시 해킹설이 퍼진 적이 있지만, 후오비 코리아 측이 즉각 반박하면서 아닌 것으로 증명되었다.

(8) 오케이코인 코리아

오케이코인 코리아는 암호화폐 거래소 OKEx의 한국 법인이다. 현재는 공식 서비스 이전에 베타 서비스를 오픈한 상황이다.

(9) CPDAX (코인플러그)

CPDAX는 코인플러그가 작년 9월에 오픈한 암호화폐 거래소로 9개의 암호화폐를 상장한 상태다. 거래량은 24시간 기준 약 2,677BTC이며(약 1,900만 달러) 이는 수수료 무료 이벤트의 영향을 일부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해킹 사건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10) 한빗코

지난 3월 오픈한 암호화폐 거래소 한빗코는 BTC 마켓 기준 5개의 암호화폐가 상장되어 있다. 거래량은 약 900만 달러에 달한다.

(11) 한국디지털거래소(DEXCO)

DEXCO는 올해 3월 오픈했으며, BTC 마켓 기준 9개의 암호화폐가 상장되어있다. 거래량은 약 47만 달러인 것으로 파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