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재단 존 최 연구원 “한국이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이유 따로 있어”

이더리움 재단의 존 최 연구원이 한국이 블록체인 산업에서 전세계의 관심을 받는 이유가 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18일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비욘드블록 서밋 2018의 키노트 스피커로 나선 이더리움 재단의 존 최 연구원은 “한국이 게임, 소셜네트워크(SNS) 등 최신 기술을 선도한다”며 “때문에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한국에서 블록체인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될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올 초 큰 이슈로 떠오르며 많은 국민들이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며  “한국이 인터넷·모바일 보급률이 빠른 국가인만큼 블록체인을 통해 가치 생산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존 최 연구원은 기존 한국이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산업을 예로 들며, 이 분야들을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면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존 최 연구원이 꼽은 산업은 크게 ‘유통 분야’와 ‘한류 콘텐츠’로, “한국은 자동차, 반도체, 전자기기 등 유통 분야를 리드하는 글로벌 대기업들이 있다”며 “이미 충분히 갖춘 인프라에 블록체인을 접목하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K-pop과 같은 한류 콘텐츠에도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