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팍스, 스팀잇과 진행한 웹툰 공모전 시상식…1억 원의 주인공은 누구?

지난 4월부터 진행된 ‘2018 스팀잇X고팍스 웹툰 공모전’의 주인공이 오늘 밝혀졌다.

웹툰 공모전 대상에게는 1억 원 상당의 스팀(STEEM)을 주겠다고 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됐던 ‘스팀잇X고팍스 웹툰 공모전’의 승자가 드디어 가려진 것이다.

1억 원의 스팀을 받게 된 주인공은 ‘블록체인 유니버스’를 그린 전영광, 탁준성 작가로 일반 웹툰 부문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4컷 부문에서는 이호연 작가의 ‘꿈’이 ‘대상’을 차지했다.

지난 4월 16일부터 6월 17일까지 2개월간의 응모를 통해, 일반 웹툰/4컷 웹툰 부문에서 총 330여 편의 작품이 접수되는 등 큰 호응을 얻은 웹툰 공모전이었던 만큼  수상을 하게 된 작가들의 얼굴에는 연신 미소가 가득했다.

 

이준행 고팍스 대표는 축사를 통해 “예전부터 만화를 정말 좋아했고 작가님들에 대한 깊은 존경심이 있었다”며 “가치를 만들어내는 분들이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플랫폼과 연계해 활동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감동적으로 다가왔다”고 밝혔다.

이어 “웹툰 공모전을 통해 새로운 웹툰 작가를 발굴하고, 창작자의 콘텐츠를 보호하고 투명한 수익구조를 가진 스팀잇을 통해 블록체인의 가치를 알릴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4컷 부문 대상(작품명 : 꿈)과 일반부문 우수상(작품명 : 원코인 디너)을 수상하게 된 이호연 작가는 “두 작품 모두 좋은 결과를 얻게 돼 기쁘다”라며 “4컷 부문 대상을 수상한 ‘꿈’은 암호화폐 투자에서 마이너스 수익률과 관련된 꿈을 꾼 여자 주인공에 관한 내용으로, 암호화폐 투자하는 분들의 공감을 많이 얻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수상을 하게 돼서 정말 기쁘고, 스팀잇과 같은 플랫폼은 만화를 올리면 독자들이 보팅을 통해, 작가에게 바로 수익이 돌아갈 수 있어 스팀잇이 더 활성화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소감을 덧붙였다.

1억 원의 스팀을 수상하게 된 일반 부문 대상작 ‘블록체인 유니버스’의 전영광, 탁준성 작가는 “블록체인의 개념이 어려운데, 각 코인들을 영웅화해 ‘코인 히어로’느낌으로 ‘블록체인 유니버스를 구상했다”고 답했다.

두 작가 모두 작품을 구상하며 이오스(EOS)에 매력을 느꼈다며 “DPOS가 민주주의 측면에서 현실적으로 잘 굴러갈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는데, 마침 DPOS를 잘 구현한 코인이 이오스(EOS)라서 더 관심이 갔다”고 답했다.

특히 전영광 작가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다음 웹툰에서 ‘바토리의 아들’을 연재했던 현직 웹툰 작가로, 실제 웹툰작가가 블록체인 웹툰을 그리게 된 것이 더욱 눈길을 끌었다.

그는 “기존 웹툰 시장에 유료 부분인 웹툰이 무료로 올라와있을 때가 있는데, 블록체인을 통해 이미지 저작권 부분이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블록체인의 복제 불가능한 투명한 시스템을 이용해 불법복제 웹툰이 사라진다면 웹툰 시장의 더 나은 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답했다.

전영광 작가는 “대상 발표 메일을 지하철에서 받았는데, 지하철 안에서 소리지를 뻔 했다”며 당시 기쁨을 회상했다. 탁준성 작가 또한 “예능을 보다가 전영광 작가로부터 소식을 접했는데 믿을 수 없었다”며 “이제서야 실감이 난다”고 했다.

대상 발표를 들은 후 두세 번의 축하 파티를 했다는 두 작가는 오늘도 시상식이 끝난 후 축하의 의미에서 밥을 먹을 생각이라고 했다.

1억 원의 상금을 어떻게 쓸 생각이냐는 질문에 탁준성 작가는 “부모님께 우선 조금 드리고, 나머지는 대학교 학비와 생활비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답했고, 전영광 작가는 “저도 등록금을 조금 내고, 부모님께도 드리고 투자도 조금 하고 스팀파워도 높이고 싶다”고 전했다.

[일반 웹툰 부문]

△대상 : 전영광/탁준성(블록체인 유니버스) 1억 원 상당 STEEM

△최우수상 : 이경현, 김경민 1,500만 원 상당 STEEM

△우수상 : 이호연, 임우진, 박태준, 이재중, 정은향, 임지선, 1,000만 원 상당 STEEM

△입선 : 조현우, 이도록, 권중규, 유리비, 박종혁, 임정희, 이도현, 이송이, 문승욱 100만 원 상당 스팀 증정

[4컷 웹툰 분분]

△대상 : 이호연(꿈) 500만 원 상당 STEEM

△최우수상 : 이명주(인과응보) 300만 원 상당 STEEM

△우수상 : 이윤주(fall) 1000만 원 상당 STEEM

△입선 : 한치선, 강미화, 김성필, 김수민, 이재형, 박영준, 신중수, 이현지, 황재호, 조혜진 10만 원 상당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