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에 관해 당신이 알아야 할 것들

블록체인은 디지털 정보를 보다 안전하게 보관해줄 수 있는 해결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은 최근 회사와 정부가 2018년에만 약 20억 달러(약 2조 2400억 원)를 지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정작 블록체인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블록체인에 대해 묻는다면 아마 제대로 된 대답을 듣기 힘들 것이다. 아래는 블록체인에 대한 일문일답이다.

  1.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관련이 없다?

관련있다. 최초의 블록체인은 모든 비트코인 거래가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였다. 2009년에 비트코인이 만들어진 이후, 블록체인은 두 디지털 지갑 간에 비트코인이 전송될 때마다 관련 정보를 모두 저장했고 현재 160기가바이트에 이른다.

  1. 블록체인은 거래 내역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다른 데이터베이스와 무엇이 다른가?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는 금융 기록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중앙기관에 의해 유지된다. 예컨대, JP모건 체이스는 고객의 계좌에 얼마나 많은 돈이 보관되어 있는지 기록할 의무가 있다. 반면,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가 있으면 거래 내역 원장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 의해 보관 및 업데이트 된다.    

이와 같은 블록체인의 특성은 위키피디아에 비견된다. 위키피디아 역시 한 명의 저자가 아니라 광범위한 참여자 네트워크에 의해 유지된다.

또한 모든 거래 내역은 공동으로 보관되므로, 어떤 한 대의 컴퓨터나 기관이 단독으로 책임을 지지는 않는다.

  1. 모든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비트코인과 엮여 있나?

아니다.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비트코인과 관계가 없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수년간 운영되어 오면서 모든 비트코인 거래내역을 성공적으로 저장하는 한편 수많은 해킹을 막아냈다. 하지만 프로그래머들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복제되어, 비트코인과 관련 없으면서 블록체인보다도 안전한 원장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을지 궁금해하기도 했다.

  1. 블록체인은 암호화폐 거래를 기록하는 데에만 쓰이나?

아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모방하려는 초기의 시도들은, 비트코인과는 다른 특징을 지닌 암호화폐를 개발하려는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이뤄졌다.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암호화폐 몇 종류가 더 개발되었고 이들은 블록체인의 개념을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특징을 갖게 되었다. 덕분에 블록체인은 더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다룰 수 있는 가능성을 얻게 되었다.

비트코인를 제외하고 가장 가치가 높은 암호화폐로는 이더리움이 있다.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구동되는데 거래 내역을 모두 기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단한 프로그램도 실행할 수 있다.

가장 최근에는 여러 기업과 정부가 블록체인을 활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관심을 갖고 있다. 은행들은 계좌 간 결제 내역을 추적할 목적으로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반면, 정부는 자산 내역과 투표 내역을 저장할 목적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데 관심이 있다.

  1. 블록체인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나? 그리고 데이터 기록을 업데이트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나?

누구라도 블록체인에 참여해 과정을 볼 수 있으며 블록체인상의 데이터 기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퍼블릭 블록체인이라고 한다.

이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바라보는 여러 플레이어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기업들과 정부는 소위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통해 작업을 해왔다.

  1. 각종 암호화폐 도난사고를 보니 블록체인은 안전하지 않을 것 같은데?

대부분의 암호화폐 도난사고는 사람들이 암호화폐 지갑을 여는 비밀번호나 프라이빗 키를 도난당하거나 해킹당한 결과로 발생한다. 암호화폐는 특히 이런 공격에 취약하다. 왜냐하면 일단 해커가 돈을 지갑밖으로 유출하면, 그걸 복구해줄 중앙 기관이 없기 때문이다.

프라이빗 키는 보안성이 취약하지만, 블록체인은 해커가 데이터베이스의 기록을 변경하려는 공격을 감행하더라도 일반적으로는 안전하다. 블록체인은 블록이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누군가가 오래된 기록을 변경하려 시도하면 그대로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