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45개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 20가지 교훈- 2부

11. 블록체인에 투자하기 위해선 많은 것을 이해해야한다.

블록체인에 투자하기 위해선 거버넌스, 토큰 이코노미, 기능, 확장성 및 커뮤니티 구축 방법 등을 공부해야한다. 이는 어느 분야보다도 많은 공부를 요한다. 투자자들은 다양한 역학관계를 이해하고 VC 처럼 생각해야한다. 가령, 주가수익비율(P/E)와 같은 명확한 의사결정 기준이 있어야한다.

12. 비트코인 장외 거래량이 굉장히 많다.

비트코인(BTC) 거래의 대부분은 암호화폐 거래소 밖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많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대량의 비트코인을 직접 거래하고 있다.

13. 암호화폐는 건강한 파생상품 시장을 필요로한다.

숏 판매자들과 기타 파생상품 기반 금융상품들은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을 줄여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숏 판매자들은 시장에서 많은 미움을 받곤하지만, 사실 그들은 건강한 시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14. 아직 막대한 기관 자금은 들어오지 않았다.

연금 기금, 교사 연금, 인덱스 펀드 등 막대한 자본은 아직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하지 않았다. 진입하지 않은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변동성이 주요 이유로 꼽힌다.

15. 키 관리 서비스(Key management service, KMS)는 앞으로 거대해질 것이다.

많은 이들은 프라이빗 키를 관리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 관리하기 어려운 데다가 조금만 방심하면 해킹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이 있어, KMS에 대한 수요는 높아질 것이다.

16. 기업이 프라이버시 규칙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공개원장에 데이터를 저장하기는 어렵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해하고 새로운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데이터 보안법’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한다.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거나 오픈 마켓플레이스를 만드는 댑(Dapp)들의 취지는 모두 좋지만, 사적이고 민감한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민해야한다.

17. 암호화폐의 최대 장점은 빠른 자금 조달과 기술 혁신 속도다.

암호화폐 등장으로 인해 일반인들이 벤처 자본가가 되었다. 처음부터 ‘자본’이 있어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시대는 끝났다. 물론 이 때문에 나쁜 의도로 사기를 치는 경우도 발생했지만, 기술 혁신의 속도가 가속화되었다.

18. 데이터는 매우 강력하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가 얼마나 강력한지 알게되고, 데이터를 보호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될 것이다. 데이터는 새로운 ‘석유’이며 페이스북과 아마존과 같은 회사가 엄청난 권력을 쥘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이런 데이터 장벽을 깨고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한 곳으로 데이터가 집중되는 현상을 막아줄 것으로 기대된다.

19. 팻 프로토콜 이론은 여전히 적용 가능하다.

팻(FAT) 프로토콜 이론은 애플리케이션 계층이 아닌 프로토콜 계층에서 가치가 결정된다고 정의한다.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블록체인 산업이 초창기에 있다고 믿으며, 장기 투자로써 프로토콜 프로젝트가 적합하다고 본다.

20. 여전히 공부중이다.

현재 진행중인 많은 프로젝트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있다. 이것은 블록체인 산업이 현재 발전 중이라는 증거이다. 또한,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하단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hackernoon.com/24-lessons-i-learned-from-interviewing-over-45-cryptocurrency-projects-in-two-months-680dfa213aa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