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월례 평가 지수 발표

중국에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한 두 번째 월례 평가 순위가 발표됐다고 시나 뉴스(Cena News)가 21일 보도했다.

“글로벌 퍼블릭 체인 기술 평가 지수”라 이름 붙여진 이번 순위는 20일 상하이 과학관(Shanghai Science Hall)에서 발표됐다. 이번 순위에서 EOS는 1위를, 이더리움(ETH)은 2위를 차지했으며 비트코인(BTC)은 17위를 차지했다. 이는 분석 대상 암호화폐 30개를 기준으로 한 순위이다.

이번 월례 평가 순위는 중국 공업신식화부(Ministry of Industry and Information Technology) 산하 정보산업개발센터(China Center for Information Industry Development, 이하 CCID) 에서 발표된다.

EOS가 1위에 오른 것은 “트랜잭션 승인의 능률, 네트워크 처리율, 거래 비용” 에서의 뛰어난 기술적 우위성 덕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록 EOS의 메인넷에 결함이 발견됐지만 이번 평가에서는 결함보다 EOS가 지닌 “기술적 혁신성”과 “현 산업에서 응용될 수 있는 대중성”이 좀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해당 평가 지수는 글로벌 수준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철저히 기술적 역량, 유용성 그리고 혁신성에 바탕하여 평가하며, 외압이나 정치적 사안이 개입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독립성을 지닌다는 의의가 있다.

이번 평가 지수가 개발된 배경에는 지난 5월초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독립적으로 평가할 지표가 부족하다는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CID는 이번 월례 평가 지수를 두고 “중국 정부가 블록체인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다”라는 지표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