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캐쉬(Bitcoin Cash)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비트코인 사용자의 피해 이제 막아야

비트코인 캐쉬는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해서 만들어졌다. 비트코인의 하드포크는 단순한 의견 대립에 의한 분리 정도가 아닌 비트코인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위험한 사건이다.

지난 몇 달간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쉬 유저들 중 일부는 자신의 자산을 잠시 혹은 영원히 잃어버리는 악몽같은 시간을 경험했다. 이 악몽같은 사건의 원인은 비트코인 캐쉬가 비트코인의 지갑 주소를 그대로 복사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캐쉬는 장기적인 기술 발전에 대한 시각 차이로 비트코인에서 분리되어 나온 실험적인 프로젝트이다. 하지만 문제는 비트코인과의 차이점이 아닌 비트코인 캐쉬가 비트코인과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발생했다.

비트코인 캐쉬는 비트코인을 하드포크 하면서 기존 비트코인의 지갑 주소를 그대로 가져왔다. 만약, 사용자가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비트코인 캐쉬를 비트코인 주소로 보내는 돌이킬 수 없는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 물론, 반대로 비트코인을 비트코인 캐쉬의 주소로 보내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한 사용자는 비트코인 포럼에 다음과 같이 도움을 요청하는 글을 남겼다. “나는 500달러 어치의 비트코인을 비트코인 캐쉬 주소로 보냈다. 내 스스로 너무 바보 같다고 느껴진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은 없는가?”

이러한 사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이미 존재한다. 바로 비트코인 캐쉬의 지갑 주소를 비트코인과 다르게 바꾸는 것 이다. 이와 관련해서 비트코인 ABC(Bitcoin ABC)의 수석 개발자인 아모리 세쳇(Amaury Sechet)은 이는 비트코인 캐쉬가 반드시 나아가야 할 다음 단계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cashaddr로 명명된 비트코인 캐쉬의 새로운 주소 형식을 발표하는 문서에서 비트코인 캐쉬의 주소를 변경하는 업데이트가 12월경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소 형식 변경 업데이트는 모든 사용자가 반드시 지갑을 업데이트해야 하는 하드포크 없이도 진행될 수 있다.

주소 변경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지갑의 주소는 변경되지만 각 지갑의 개인 키(Private Key)는 변경되지 않는다. 이를 통해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쉬의 지갑 주소가 동일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혼란을 막는 것이다.

주소 변경 업데이트가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 캐쉬 커뮤니티의 강력한 동의가 필요하다. 아모리 세쳇에 의해 제안된 주소 형식이 아닌 다른 주소 형식을 도입하자는 주장 또한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비트코인 캐쉬 오피니언 리더들이 아모리 세쳇의 제안을 받아들이며 주소 형식 변경에 동의함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