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비트코인 커뮤니티, “비트코인 닷컴 상대로 집단소송 제기 하겠다”

비트코인 닷컴(Bitcoin.com)이 ‘비트코인(BTC)’와 ‘비트코인 캐시(BCH)’를 의도적으로 혼동한 혐의로 집단소송에 휘말릴 위기에 처했다.

친-비트코인 유저들은 비트코인 닷컴이 사이트 리디자인을 실행하며 사이트 내 사진, 그래픽 등 디자인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비트코인 캐시를 비트코인으로 허위로 묘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들은 비트코인 닷컴이 제공하는 월렛은 ‘비트코인’을 ‘비트코인 코어(Bitcoin Core)’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다른 사이트와 달리 각 암호화폐의 색상을 동일하게 이용해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피해자들은 bitcoincomlawsuit.info 웹사이트를 통해 피해 사례를 조사하고 있으며, 이후 소송 진행을 위한 기부금을 받을 예정이다. 현재 피해자들은 텔레그램 그룹을 조성해 사건 진행 여부를 논의하고 있는 중이다.

피해자들은 비트코인 닷컴의 행위가 ‘사기’라고 판단하며 이에 적합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의 확장성 문제 해결책에 대한 의견 차이로 분열되었다. 비트코인 블록의 크기를 늘려야 된다는 의견을 제시한 ‘빅 블록(Big Block)’ 지지자들은 2017년 8월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포크(Fork)를 강행하며 비트코인 캐시를 만들었다.

이후 비트코인 측의 확장성 솔루션 세그윗(SegWit), 라이트닝 네트워크 같은 분야에서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며 갈등은 시간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한편, 비트코인 닷컴의 CEO 로저버(Roger Ver)는 꾸준히 ‘비트코인 캐시가 진짜 비트코인’이라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현재 로저버는 이번 집단 소송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Image: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