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식량계획 블록체인 프로젝트, 200만 유로 기부받아

유럽연합의 일원 벨기에는 유엔의 세계 식량 계획(WFP, World Food Programme)에 2백만 유로(한화 26억 3,114만 원)를 기부했다.

WFP는 2017년부터 이더(ETH) 기반의 지불 시범 프로그램을 시도한 바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요르단 난민 캠프에서 실향민이 현금 이체를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진행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벨기에의 기부금은 세계 식량기구의 블록체인 솔루션 연구를 확대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WFP가 진행하는 자연재해를 예측하기 위해 지역정보를 수집하는 무인 항공 차량(UAV, Unmanned Aerial Vehicle) 프로젝트에도 해당 기부금이 사용될 예정이다.

WFP의 레인 아사드(Rehan Asad) 사무총장은 성명서를 통해 “인도주의적 단체들이 세계의 가장 취약 계층을 위해 가장 혁신적이고 많은 잠재성을 지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벨기에가 이러한 우리의 노력에 대해 도와준 것에 대해 감사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에 많은 유엔기구들이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있다. 유엔개발계획(UNDP)은 송금, 자금 이체와 추적, 차량 관리를 위한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려고 알려져 있다.

Image: Shuttersto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