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확장성 중심 플랫폼 ‘EOSIO Dawn 3.0’ 사전 발표

지난 6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발행사인 블록원(Block.one)이 깃허브에서 확장성 중심의 블록체인 플랫폼인 ‘EOSIO Dawn 3.0’을 사전 발표했다.

이달 초, 블록원과 독일의 핀테크 인큐베이터 핀랩 AG(FinLab AG)는 EOS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1억 달러 규모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EOS 측은 미디엄을 통해 “우리는 블록체인 산업 내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생각하는 블록체인 간 의사소통을 달성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Dawn 3.0에는 기존 백서에 나와 있지 않던 ‘병렬 계산을 통해 하드포크 없이 처리 속도를 높이는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해커의 거래가 처리되기 이전에 해킹을 알 수 있는 ‘사용자 구성 지연(User-configurable delay)’ 기능도 추가된 주요 기능으로 꼽히고 있다.

5초 블록 간격을 가진 EOSIO 플랫폼은 프라이빗 및 허가된 블록체인 상에서 토큰 없이 사용될 수 있으며, 몇 가지 간단한 코드라인으로 구성되었다.

한편, EOS측은 토큰의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유저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체인을 운영하도록 EOSIO 공공 네트워크에 격려하는 것으로 발표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