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캐시 홍보했던 ‘@bitcoin’ 트위터 계정 정지 조치, 표현의 자유 침해?

트위터의 대표 비트코인 계정 ‘@bitcoin’이 정지 조치를 받았다. @bitcoin은 암호화폐 생태계 내에서 큰 논란이 되어왔다. 비록 이름은 ‘비트코인’이지만, 해당 계정의 트윗들은 흔하게 비트코인 캐시의 우월성을 강조하며 비트코인의 단점을 지적하는 발언을 했었다.

2017년 8월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하드포크를 단행했던 비트코인 캐시는 ‘사토시 나카모토의 비전을 이어받은 진짜 비트코인’을 강조하며 비트코인과 경쟁 구도를 조성했다. 비트코인 캐시는 대표적인 비트코인 웹사이트 ‘bitcoin.com’과 트위터의 ‘bitcoin’ 계정을 이용해 본인들의 사상을 전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행동들은 비트코인 진영 지지자들의 비판을 받으며, “새로 암호화폐에 입문을 하는 사람들을 고의적으로 혼란스럽게 하는 행동”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번 트위터 계정 정지 조치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대다수의 비트코인 지지자들이 해당 계정을 고발한 것이 이번 조치에 기여한 것으로 추측된다.

비트코인 캐시의 대표적인 지지자 로저 버(Roger Ver)는 트위터를 통해, “이로써 표현의 자유는 사망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반면 비트코인 진영의 제임슨 로프(Jameson Lopp)는 “표현의 자유는 당신의 발언으로 정부가 당신을 감옥에 넣지 않는다는 것이지, 다른 사람의 재산에서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며 트위터는 사기업이기 때문에 이번 사건의 ‘표현의 자유’와 무관하다는 언급을 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