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중앙은행, “은행들 암호화폐 서비스와 거래 금지”

인도의 중앙은행(Reserve Bank of India)이 인도 내 은행들의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한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배포했다.

인도중앙은행은 “인도중앙은행과 거래를 하는 모든 은행은 암호화폐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 또는 개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 안 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인도 내 은행들은 암호화폐 거래소로의 입금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은행은 약 3개월 간의 과도기를 두며 암호화폐 서비스를 종료할 기간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인도는 국가 차원에서 가상화폐를 발행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도 중앙은행의 부총재 비피 카눙고(BP Kanungo)는 기자회견에서 “다양한 중앙은행들이 현재 가상화폐를 발행하는 것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도 또한 공식 연구팀을 구성했다. 해당 연구팀은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가상화폐의 효율성과 실용성을 검토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도중앙은행은 암호화폐에 대해 꾸준히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해왔다. 인도는 암호화폐가 돈세탁과 테러자금 조달에 이용되는 것에 우려를 보이면서 규제를 강화했다. 또한 인도의 재무부 장관은 과거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는 법정화폐가 아니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