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통신 “美 대통령 선거, 이더리움∙이오스 블록체인에 게재한다”

미국 연합통신사(이하 AP통신)가 미 대통령 선거의 결과를 이더리움(ETH)와 이오스(EOS) 블록체인에 게재한다. 선거에서 블록체인이 활용된 사례 중 가장 큰 규모가 될 전망이다.

3일(현지시간) 미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AP통신은 “블록체인 데이터를 이용해 결과의 정확성을 검증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은 전국 선거를 총괄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없기 때문에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보유한 AP통신의 역할이 중요하다. AP통신은 지난 1848년 대선부터 투표 및 개표 결과를 집계해 발표하고 있다.

AP통신의 드웨인 디폴리니에스 이사는 “AP통신은 투표수를 세고 당선자를 발표하는 데 있어 금본위제와 같은 위치에 있다”며 “블록체인에 기록된 투표 데이터에 타임스탬프를 남겨 데이터 조작과 변경 가능성을 막았다”고 설명했다. 이는 초반 투표 결과에 대한 가짜뉴스로 아직 투표하지 않은 유권자들에 끼치는 영향을 막기 위한 조치다.

AP통신은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자체 앱에 연결해 투표수나 선거인단 수 등의 결과 데이터를 불러오게 된다. 진위 검증을 마친 데이터는 퍼블릭 블록체인 이더리움과 이오스에 기록된다. ‘가스’라는 소액의 수수료만 지급하면 데이트 추적이 용이하다는 설명이다.

한편, 보아츠, 보템. 아고라보틀 등의 블록체인 투표 솔루션이 그동안 소규모 선거에서 신원 인증과 투표 집계여부 확인 등에 활용된 바 있다.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