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세청, 암호화폐 관련 1040 초안 지침 발표…“작년보다 명확해진 질문”

미국 국세청(IRS)이 암호화폐와 관련된 질문이 포함된 2020년 1040 지침의 초안을 발표했다.

25일(현지시간) 미 유력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새로 공개된 지침 초안에 따라, 미국의 납세자가 올 한 해 동안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한 지갑 간 이체를 했을 경우 이를 암호화폐 관련 거래 항목에 포함시키지 않아도 된다.

앞서 미국에서는 지난해 세무조사 과정에서 많은 납세자와 세무사들이 암호화폐 거래를 신고하는데 모호한 항목을 두고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거래는 하지 않고 암호화폐 지갑에 코인을 넣어둔 경우, 납세자가 보유한 지갑 간 자금을 옮길 경우에서다. 이에 국세청은 이번에 발표된 초안을 통해 모호한 질문을 보다 명확하게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

지침의 첫 페이지에는 “2020년 동안 당신은 암호화폐를 받거나, 팔거나, 보내거나, 교환하거나, 암호화폐와 관련된 재정적 이익을 얻었는가?”라는 질문이 적혀있다.

포브스는 “지난해 양식보다는 질문이 명확해졌지만 암호화폐문제의 답변 방법에 대한 지침은 포괄적이지 않아서 유의가 필요하다”며 “재정적 이익이라는 표현은 아직까지 모호하다”고 짚었다.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