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래드 잠퍼 – Deconomy 2018

l 수학자 출신의 이더리움 파운데이션 초기 멤버

캐나다 구엘프 대학교(University of Guelph)에서 수학과를 졸업한 블래드 잠퍼(Vlad Zamfir)는 2014년 4월부터 현재까지, 이더리움 재단(Ethereum Foundation)에서 이더리움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그는 이더리움의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 합의 알고리즘 캐스퍼(Casper)와 블록체인 샤딩(Blockchain Sharding), 암호화폐 경제학(cryptoeconomics)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l 월드 컴퓨터 이더리움의 심장, 캐스퍼(Casper)의 핵심 개발자

이더리움 재단은 이더리움의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과 그 동료들이 2014년에 설립했다. 이더리움 재단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는 탈중앙화 된 분산 컴퓨팅 플랫폼인 ‘월드 컴퓨터(World Computer)’를 만든다는 야심 찬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근본적으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이 순수한 디지털 통화인데 반해, 이더리움은 통화 그 이상의 기능을 가진다. 이더리움이 개발하고 있는 지분증명 합의 알고리즘인 케스퍼는 비트코인의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 방식에 대한 대안으로, 블록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연산을 줄여 막대한 전기 소모를 최소화하면서도 보안성은 강화하는 방식이다.

잠퍼는 이더리움을 더욱 지속 가능하고, 안전하게 만들어주는 차세대 합의 알고리즘인 캐스퍼의 설계와 개발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이더리움의 심장이 영원히 뛰게 만들기 위한 핵심 중의 핵심을 그가 맡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는 블록체인을 수평 분할하여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곳에 분산 저장하고 조회하는 기술인 블록체인 샤딩의 설계에도 깊이 관여하고 있다.

 

l 기술과 경제학이 융합된 탈중앙화 시스템을 향해

암호화폐 경제학은 탈중앙화 된 시스템과 앱 그리고 네트워크를 지속 가능하게 만들기 위한 인센티브 구조를 만드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폐 경제학을 통해 여타의 산업과 ‘시스템을 유지하고, 경영하는 방식’에서 차별화되는 특징을 가질 수 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계약서 작성 및 기록 시스템, SNS, 이메일, 전자투표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성장하고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 경제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된 플랫폼이 요구된다.

잠퍼는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 ‘성장 및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 수없이 탄생할 수 있도록 이더리움 플랫폼의 설계에 ‘암호화폐 경제학’을 충분히 녹여내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의 연구 성과에 따라 이더리움 플랫폼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이더(Ether)’의 중요성이 결정될 것이다.

Image: 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