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들, 비트코인·리브라보다 CBDC에 더 관심 많다”…BIS 보고서 살펴보니

암호화폐 대장주 비트코인(BTC), 페이스북 리브라보다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24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국제결제은행(BIS)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해 “올해 전 세계 인터넷 검색량을 기준으로 분석한 일반 대중들의 관심도에서 CBDC는 비트코인과 리브라보다 앞섰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지난해 페이스북의 리브라 발표와 이후에 잇따른 공공부문들의 대응들이 ‘티핑포인트’가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시기를 기점으로 대중들의 CBDC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커졌단 설명이다.

또한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CBDC 발행과 관련된 발표가 잇따라 나온 것도 한 몫 했다고 짚었다.

BIS는 “지난 한 해 동안 CBDC 발행에 대한 중앙은행의 입장이 눈에 띄게 달라졌다”며 “올해가 CBDC의 모멘텀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유행 상황이 각국의 CBDC 발행 움직임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제한 조치, 현금을 통한 코로나19 전파 우려 등이 이러한 추세를 더욱 촉진시켰다”고 덧붙였다.

보고서에는 이외에도 전 세계 각국의 CBDC 연구개발 배경과 현황, 기술적 접근방식, 설계 모델과 정책 등의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