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커뮤니티의 아름다운 기부, “안토노폴로스 고마워요!”

1940년에 개봉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클래식 영화 ‘멋진 인생(it’s a wonderful life movie)’에서 주인공 조지 베일리는 공동체를 위해 자신의 꿈을 접는다.

극 중 조지 베일리는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으며, 자신의 선택이 옳았는지 고민하고 괴로워 한다.

괴로움에 못이겨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 베일리에게 천사가 나타나 만약 베일리가 없었을 때 세상이 어떻게 변했을지를 보여준다.

자신이 없어진 세상이 얼마나 암울한지를 본 베일리가 천사의 도움으로 다시 자살 전의 시점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그가 살아오면 도움을 준 사람들이 자신의 위기를 보고 자발적으로 기부하고자 모인 것을 발견한다.  

그때 조지 베일리는 자신이 금전적인 가치를 넘은 진정한 부자임을 깨닫는다.

‘비트코인 전도사’라고 불리는 안드레아스 안토노폴로스(Andreas Antonopolous)에게 ‘멋진 인생’에서 벌어진 것과 같은 상황이 펼쳐졌다.

안토노폴로스는 지난 5년동안 전 세계를 누비며 비트코인에 가치에 대해 교육했다. 그는 비트코인의 성장에 큰 기여를 했지만, 정작 본인은 성장 과정에서 큰 돈을 벌지 못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16,000 달러를 넘어서면서, 커뮤니티는 안토노폴로스의 수고에 보답하는데 뜻을 모았다.

SNS를 타고 전파된 기부의 물결로 현재까지 100개 이상의 비트코인이 모인 기적같은 일이 발생했다.

모인 비트코인의 가치를 달러로 환산하면 약 170만 달러에 달한다. 기부자들 중에는 50만 달러의 가치를 가지는 37개의 비트코인을 기부한 사람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커뮤니티는 기부금을 보냄과 동시에 #ThankYouAndreas 해시태그를 이용해 안토노폴로스가 그 동안 비트코인을 위해 해온 다방면의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당사자인 안토노폴로스는 “원래 말하는 것이 저의 본업이지만 오늘 밤 할 말을 잃었습니다.”라고 트윗했다.

안토노폴로스는 2012년에 처음 비트코인에 입문했다. 이후 그는 두 개의 책을 쓰고, 200회 이상의 암호화폐 관련 강의를 진행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왔다.

그가 집필한 책들은 기술적으로 상세하면서도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게 작성돼 큰 인기를 끌었다.

비트코인에 대하여 많은 지식을 가졌던 안토노폴로스가 비트코인을 통해 큰 돈을 벌었다고 추측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지극히 당연하다.

심지어 안토노폴로스가 활동을 시작했을 때 비트코인의 가격은 개당 6달러였다. 그 당시 그가 비트코인에 투자했다면 그는 지금 엄청난 부자가 되었을 것이다.

로저 버(Roger Ver)가 트윗에서 지적했듯이 안토노폴로스가 초창기에 비트코인에 조금 더 투자 했다면 그는 지금 금전적으로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안토노폴로스는 암호화폐를 통해 은행과 기득권에서 자유로운 세상을 꿈꾸었다. 그는 그런 열정을 전파하며 다른 이들도 비트코인의 기술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의 모든 것을 쏟아 부었다.

하지만 현실은 장미빛이 아니었다. 최근 작성한 블로그 글에 따르면 그는 ‘비트코인 전도사’로 활동하며 오히려 모아놨던 돈을 사용했고, 심지어 신용카드로 대출을 받으며 가난한 삶을 살았다.

그는 2016년 까지 매월 나오는 급여에 전적으로 의지한 삶을 살았다. 초기에 모아둔 비트코인은 본인의 활동과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한 상태였다.

누구도 안토노폴로스가 처한 상황을 몰랐기에, 안토노폴로스가 강연 영상을 멤버십 영상 사이트 파트레온(Patreon)에 올리기 시작한 것에 대해 의아해했다.

관련 질문이 증가하자 안토노폴로스는 “저는 비트코인 백만장자가 아닙니다. 여러분 같은 파트레온 구독자들의 월 5달러 멤버십이 저의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라고 트윗했다.

그의 트윗에 대해 비트코인 개발자와 커뮤니티는 즉각 반응했다.

기부금은 쏟아져 들어왔고, 많은 이들은 안토노폴로스에 대한 고마움과 칭찬을 표현했다.

수많은 이들이 안토노폴로스로 인해 비트코인에 입문했다고 말하며, 안토노폴로스가 비트코인을 이해하고, 비트코인 관련 직업을 가지게 된 계기라고 말했다.

사업가 라이언 셀키스(Ryan Selkis)는 “나는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에서 안토노폴로스 만큼 진정성 있고, 올바르고, 존경받는 사람을 본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투자자이자 작가인 브라이언 켈리(Bryan Kelly)는 “안토노폴로스는 비트코인 지지자 중 최고이며, 어휘력도 뛰어나다. 그의 강연들이 큰 영감이 되었었다.”라고 트윗했다.

안토노폴로스 지지의 물결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끊기지 않았다.

안토노폴로스는 트위터에 “앞으로 며칠 동안 저는 현실에서 일어난 기적 같은 일을 정리하기 위해 바쁠 것 같습니다. 지난 48시간 저에게 트윗 및 메시지를 남기셨다면 감사합니다. 하지만 1주 내로 답장하기 어려울 것 같으니 미리 사과드립니다.”라는 글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