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수단을 넘어 분산화 애플리케이션으로.. 비트코인 ‘라이트닝 앱’ 줄줄이 공개

비트코인 기술 개발을 진행하는 기업 블록스트림(Blockstream)이 7개의 새로운 ‘랩(LApp, 라이트닝 앱)’을 공개했다. 블록스트림이 공개한 새로운 랩들은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결합될 때 가능해지는 미래를 선보였다.

블록스트림은 7일 간 7개의 새로운 랩을 소개하는 이벤트를 열면서 매일 새로운 랩을 공개했다.

워드프레스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한 유료화 콘텐츠 플랫폼 ‘라이트닝 퍼블리셔(Lightning Publisher)’, 동영상과 사진 같은 파일을 유료로 판매할 수 있는 ‘파일바자(FileBazaar)’, 그리고 온라인 소액 팁을 가능하게 하는 ‘나노팁(Nanotip)’등이 이번 주 공개되었다.

그 외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한 포스(PoS, Point of Sale) 랩 ‘나노포스’, 그리고 자동화 앱 IFTTT를 라이트닝 네트워크 거래와 연동한 ‘Ifpaytt’ 또한 공개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의 확장성 솔루션으로 비트코인 전송시간을 줄이고 수수료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연동되어있지만,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플랫폼이다. 블록스트림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불가능했던 분산화 앱 탑재와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이 추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Image: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