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리 영 – Deconomy 2018

l IBM 블록체인 사업의 핵심리더

스탠리는 현재 IBM에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드(Global Lead)로 일하고 있다.
글로벌 리드는 IBM의 이색적인 직책으로 주로, 금융 서비스에서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IBM의 연구원, 엔지니어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파트너십 및 전 세계적인 사업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글로벌 리드는 블록체인 산업에서의 해외 결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공유 참조 데이터 베이스, 자주적 디지털 신원 관리 등과 관련한 해결책을 만드는 핵심 리더이다.

l 금융, 결제, 데이터 분석의 전문가

스탠리는 아시아의 금융 허브 싱가포르의 중앙은행(MAS)에서 10년 가까운 시간을 근무한 금융 전문가이다.

그는 MAS에서 금융 리스크 분석, 결제 모듈 프로젝트 등 금융과 결제에 대한 폭넓고, 전문적인 지식을 쌓았다.

그는 MAS에 입사 전 권위 있는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기관 ASTAR에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식을 쌓았다. 

 

l 중앙은행 출신의 금융 엘리트

스탠리는 MAS에서 금융 위험 감시 프레임워크 구축, 금융 시장분석팀 전담, MAS의 결제 및 기술 솔루션 부서의 담당자로 ‘결제’ 관련 프로젝트를 담당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MAS에 합류하기 전 데이터 분석 회사인 ASTAR에서 시장 데이터 분석을 담당했을 때부터 60개 이상의 중앙은행 경제전문가와 함께 금융 데이터 과학 강좌를 열기도 하는 등 금융과 관련된 독보적인 전문성을 입증해왔다.

 

l 분산원장 기술 도입의 프런티어

그는 분산원장 기술 활용을 위한 협력 프로젝트인 Ubin의 개념화, 시장 조사, 구현을 지휘했다. Ubin 프로젝트의 목표는 싱가포르 중앙은행과 각 산업군의 다양한 기업들이 분산원장 기술과 그 잠재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다.

그는 MAS에서 R3의 Corda, IBM의 Hyperledger, 이더리움 재단의 Ethereum과 같은 분산원장 기술과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컨트렉트가 싱가포르 금융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평가하고, 이를 싱가포르 금융권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금융 전략을 짜는 역할을 담당했다.


Image: the-blockchain-summit.events.co.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