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블록체인 테스트넷 참여 노드 최소 요건 공개”

유럽연합(EU)이 추진하는 유럽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EBSI)의 테스트넷에 참여할 노드의 최소 기술 요건이 공개됐다.

2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지난주 유럽연합의 CEF디지털은 테스트넷인 EBSI 1.0버전을 공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CEF디지털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문서에는 EBSI 1.0버전 테스트넷에 참여할 블록체인 노드가 갖춰야 할 최소 요건도 담겨있다.

각 노드는 코어 서비스를 위한 최소 3대의 컴퓨터 호스트를 보유해야 한다. 코어 서비스와 월렛, 오프체인, 데버 웹서버 등을 위한 마스터 호스트 1개와  이더리움 베수(Besu) 및 하이퍼레저 패브릭 블록체인을 위한 프로토콜 호스트 2개다.

또한 CEF디지털의 네트워크, 보안 및 하드웨어 사양, 호스트 인터넷 연결성 등을 갖춘 EBSI 회원국은 실물이나 가상(virtually)으로 노드를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CEF디지털은 “온프레스 서버나 가상 프라이빗 서버에서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환경이나 사양이 충분히 간단하다”며 “어떤 회원국이든지 쉽게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EU는 ‘유럽블록체인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국경간 공공 디지털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EBSI를 구축하기로 했다.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