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 미 비밀수사국에 블록체인 시스템 제공…대체 뭐길래?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미국 비밀수사국(USSS)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제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USSS는 미국 국토안보부 소속의 대통령 비밀경호기관으로, 국가 최고지도자의 보호와 금융범죄 수사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11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더블록에 따르면 코인베이스는 지난 5월 USSS에 블록체인 분석 시스템인 ‘코인베이스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코인베이스 애널리틱스는 법 집행이나 글로벌 조사에 사용되는 블록체인 분석 시스템이다. 코인베이스는 지난해 정보기관 뉴트리노를 인수한 후 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했다.

USSS는 해당 시스템을 2024년 5월9일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코인베이스에 18만3750달러(한화 약 2억2000만 원)의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했다.

코인베이스는 “코인베이스 애널리틱스는 규제 요건을 충족시키면서 고객들의 자금을 보호하는 중요한 도구”라며 “블록체인 분석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은 우리가 법 집행기관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코인베이스 내부 데이터와 완전히 분리돼 보관된다”며 “개인 식별이 가능한 정보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미국 국세청(IRS)과 마약단속국(DEA)도 이 소프트웨어 사용을 위해 코인베이스와 계약을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