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코인원 등 참여한 오픈페이먼트연합이 공개한 ‘페이ID’는?

블록체인 기반 해외 송금 서비스 기업 리플(Ripple)과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 등 4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한 오픈 페이먼트 연합이 글로벌 최초 범용 결제 계정 ‘페이ID(PayID)’를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페이ID는 기존 금융 시스템에 핀테크 기술을 접목시키는 결제용 오픈 소스다. 세계 최초로 모든 기업을 통합할 수 있는 하나의 표준(Standard)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글로벌  접근 및 적용 가능한 표준은 페이ID가 처음이다.

페이ID는 은행, 결제 및 송금 서비스 제공업자, 전자지갑 서비스 공급자 등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기업의 경우 페이ID 사용 시 더 많은 네트워크와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각국의 법정 통화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거래 등에도 활용 가능 해 사업 확장성을 높여준다.

계정은 이메일 형식(예:user$domain.com)으로 구성된다.

기존의 은행 계좌나 라우팅 번호, 신용카드 번호 같은 기계적인 숫자 나열과 달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모든 금융기관에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도 특징이다. 서로 다른 은행이나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송수금자가 통일성 없는 계정 때문에 감수했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페이ID는 오픈 소스를 통해 대형 금융기관과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인터넷은행기업 등 업계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보안과 개인 프라이버시 확보 방안까지 통합 가능하다.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 범죄 단속 네트워크 핀센(FinCEN)과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권고사항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방식의 트래블 룰(거래자 신원 정보 제출 의무화 규제) 준수 방안도 제공한다.

리플의 오픈 플랫폼 엑스프링(Xpring)의이던 비어드(Ethan Bear) 수석부사장(SVP)은  “페이ID가 바로 결제용 오픈 네트워크 구축의 시작”이라며 “페이 ID와 같이 송수금 절차를 간소화한 결제용 오픈 네트워크는 전 세계인을 위한 디지털 결제 성장 및 활용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페이ID는 리플, 코인원 외에도 인도네시아 핀테크 유니콘 고젝 영국 암호화폐 기업 블록체인닷컴, 미국 블록체인 기반 브라우저 브레이브등 40개 이상 글로벌 기업 등이 가입된 오픈 페이먼트 연합을 통해 개발됐다.

코인원 차명훈 대표는 “페이ID는 송금 과정을 단순화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우리의 금융 일상에 큰 혁신을 일으킬 솔루션”이라며 “코인원 또한 파트너사로서 페이ID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썸네일출처=오픈페이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