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딧, 이더리움 토큰에 ‘확장성’ 더해…”L2스케일링 솔루션 적용”

미국의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Reddit)이 이더리움 커뮤니티 토큰을 키우는 데 팔을 걷어붙였다.

1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레딧은 이더리움재단(Ethereum Foundation)과 협업해 이더리움 커뮤니티 토큰 시스템에 ‘L2스케일링(layer-2 scaling)’ 솔루션을 적용한다.

L2스케일링은 사이드체인을 활용해 트랜잭션 처리량을 늘리는 확장 기술이다. 이더리움은 확장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더리움 2.0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에서는 L2 스케일링 솔루션이 소개된 바 있다.

이더리움재단의 아야코 미야구치(Ayako Miyaguchi) 전무이사는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기술이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볼 때면 늘 기쁨을 느낀다”고 말했다.

레딧은 “기존의 L2 솔루션은 토큰 획득이나 확장 시스템을 적용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거래소가 아닌 소셜미디어에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커뮤니티 토큰은 신규 가입자들의 온체인(on-chain) 스토리지로 인해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며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4억3000만 명의 레딧 사용자는 자신의 게시물에 찬성 투표(upvote)를 받아 포인트를 모을 수 있다. 보유 포인트는 특수 GIF나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썸네일 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