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 1,000개 돌파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높은 전송 수수료와 느린 속도를 해결하는 확장성 솔루션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의 노드 수가 처음으로 1,000개를 넘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아직 개발단계에 있지만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고자 하는 유저들로 사용자 수는 증가하고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내에 예치된 자금은 약 4.5 BTC로 그리 큰 규모는 아니다. 또한 연결된 노드 중 거래가 가능한 상태인 노드는 약 60%로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가지는 기대감은 아주 크다. 지난 12월 테스트넷을 공개한 이후 몇몇 유저들은 해당 기술을 실제 메인넷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아직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거래 자금이 없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지난 1월 VPN 서비스 제공자 토르가드(TorGuard)는 최초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한 결제 지불 시스템을 적용했다. 오스트리아의 스타트업 코인피니티(Coinfinity) 또한 비트코인 ATM에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비트코인 피자 거래’로 유명해진 라즐로 하니엑츠는 최근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한 피자 거래를 하며 주목받기도 했다.

한편,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메인 서비스 공개 날짜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Image: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