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페이가 비트코인 캐시를 추가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비트페이, 너마저 비트코인 캐시 지지자?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가장 오래된 회사 중 하나인 비트페이(BitPay)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높은 수수료를 저격했다. 2011년부터 회사를 운영해온 비트페이는 온라인 전자상 거래 및 일반 거래에서 달러 대신 암호화폐를 이용해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비트페이는 비트코인을 이용한 결제만 지원했었다.

하지만 최근 결제 시스템에 비트코인 캐시를 지불 수단으로 추가했다. 또한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의 전송 수수료를 표시하기 시작했다.

비트페이 결제 시스템으로 5달러를 결제할 때 비트코인으로 지불할 경우 비트페이는 약 7%의 네트워크 수수료를 추가로 부과하지만, 비트코인 캐시로 지불할 경우 네트워크 수수료가 없다.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들은 ‘비트페이가 비트코인 캐시를 지지한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비트페이 측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현실은 조금 더 복잡하다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 내에서 매일 발생되는 거래는 약 14만 개이다. 지난 2년 중 최저치이다. 이 수치만 봤을 때는 비트페이의 수수료 또한 최저치로 내려가야 맞는 것이다.

하지만 고려할 다른 사항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평균 블록 크기이다. 현재 비트코인 블록의 크기는 최대 사이즈인 1MB에서 내려가고 있지 않다.

새로 발생되는 거래의 수는 많이 내려갔다. 하지만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오래된 거래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포화상태인 것이다.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기다리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면 낮은 수수료를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빠른 거래가 필요할 때 이용되는 ‘다음 블록에서 검증(Next block confirmation)’ 기능을 이용하려면 2달러 이상의 수수료를 채굴자에게 지불해야 한다.

비트페이의 경우 15분 이내로 거래가 검증되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높은 수수료를 내고 빠른 거래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비트페이, 사업 위기에 있었다

비트페이의 스티븐 페어(Stephen Pair) 대표는 비트페이의 ‘실용적이고 빠른 거래’와 ‘합리적이고 저렴한 수수료’를 추구하지만, 둘 다 가지기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각 거래를 처리하는 데에는 약 146 바이트가 소모된다. 우리는 이 비용을 ‘네트워크 비용’으로 처리한다. 비트페이는 12월에만 약 200만 달러의 전송 수수료를 내야 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1월부터 2월 사이에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포화상태가 해소되면서 수수료가 내려갔다. 하지만 비트페이의 사업 특성상 빠른 거래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가장 빨리 생성되는 블록에 거래를 포함해야 한다. 더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페어 대표는 비트코인 캐시의 전송 수수료는 아직 낮기 때문에 추가적인 네트워크 수수료가 없는 것이지만, 비트코인 캐시의 전송 수수료가 올라도 상황은 동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오랜 기간 동안 운영된 만큼 ‘안정성’이라는 가치에서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캐시는 새로운 실험을 하기 위해 적절한 환경이며, 실험 또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거액의 거래가 발생할 때는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이상적이라는 점을 인정했다.

비트페이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높은 수수료로 사업을 운영할 수 없는 상황까지 직면했다고 주장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팀 등 기존 비트페이 결제 시스템을 운영했던 플랫폼들은 한때 높은 수수료를 이유로 비트코인 결재를 거부하기도 했다. 당시 비트페이에게 비트코인 캐시를 결제수단으로 추가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던 것이다.

Image: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