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혁신 생태계 이끌 ‘국민 참여단’ 80명 뽑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손잡고 ‘2020 블록체인 국민참여단’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블록체인 국민참여단은 블록체인 시범사업 과정을 국민에게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등 국민과 함께하는 블록체인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KISA가 지난 2018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 사업은 정부혁신 과제 중 하나인 공공서비스 혁신 및 블록체인 활용 확산을 위한 ‘공공선도 시범사업’과 국민 체감 및 산업 수요 확대 등을 위한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로 구분해 시행하고 있다.

국민참여단원으로 선발되면 ▲블록체인 시범사업 개발과정 모니터링 ▲서비스 개선사항 도출 및 의견 제시 등과 함께 블록체인 서비스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는 SNS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국민참여단은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진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다음달 12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모집 규모는 80명이다.

참여단은 7월 위촉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참여단원에게는 활동 수당 지급 및 활동성과에 따라 우수 활동자를 연말에 선정할 계획이다.

KISA 황성원 인터넷서비스지원본부장은 “블록체인 시범사업 단계부터 국민의 의견을 반영해 생활 속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블록체인 국민참여단은 국민의 의견으로 꾸려져 나가는 만큼 이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