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DC, 비트코인 대체 못해”…그레이스케일 보고서 내용은

디지털자산 운용사 그레이스케일(Grayscale Investment)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가 비트코인을 대체할 수 있다는 관점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27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은 최근 CBDC와 관련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CBDC를 비트코인 등의 디지털 화폐와 동일시하거나 대체 가능한 것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면서도 “CBDC는 암호화폐의 고유 성격인 ‘탈중앙화’를 지향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CBDC의 경우 법정화폐의 디지털 버전으로 화폐 고유의 특성을 상당부분 그대로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전통적인 결제 시스템을 개선한 CBDC와 달리 비트코인은 화폐 자체를 업그레이드 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면서 “CBDC가 활성화하면 오히려 디지털 화폐의 가치(value proposition)가 더욱 돋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CBDC 도입을 위해 상인들에게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수억 명의 디지털 지갑을 감독하는 등 새로운 정책과 관리 제도가 필요한데, 이러한 대규모 변화 과정이 순탄치 않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CBDC가 소비자의 우려를 해소하지는 못할 것이란 주장도 나왔다.

보고서는 “비트코인 사용자는 화폐 가치 하락이나 정부 겸열에 대한 우려 없이 가치를 저장할 수 있다”면서도 “CBDC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에 따라 통제될 가능성이 위험성으로 꼽힌다”고 지적했다.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