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암호화폐 지갑 이름 ‘칼리브라’서 ‘노비’로 변경…왜?

페이스북이 암호화폐(가상자산) 지갑의 명칭을 칼리브라(Calibra)에서 ‘노비(Novi)’로 바꿨다.

26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등 암호화폐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리브라와 칼리브라의 이름이 비슷한 데 따른 혼선을 줄이기 위해 암호화폐 지갑 명칭을 이처럼 변경했다고 밝혔다. 노비는 새로운 것을 뜻하는 라틴어 ‘novus’에서 파생된 이름이다.

그간 업계에서는 ‘칼리브라가 리브라를 위한 지갑으로만 보인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페이스북의 데이비드 마커스 모바일메신저사업  부사장은 “칼리브라가 리브라를 보유하고 결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라며 “노비가 많은 암호화폐 지갑 중 하나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비는 리브라 저장과 각종 결제에 쓰이며, 독립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과도 연동 가능하다. 미래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새 자회사인 ‘노비파이낸셜(Novi Financial)’이 운영한다.

페이스북은 “(노비는) 친구나 가족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만큼 쉽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사용자는) 해당 국가의 정부가 발급한 신분증으로 인증을 거친 뒤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비는 출시 초기 일부 국가에서만 서비스를 시작할 전망이다. 정확한 출시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리브라협회는 연말까지 스테이블코인 ‘리브라’를 선보일 계획이다.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