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암호화폐 시장, 여전히 건재하다

2017년 말, 중국은 암호화폐 거래와 ICO를 금지했다. 올해 들어 중국 정부는 다시 한번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며 규제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어지는 단속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전 세계를 무대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선도하는 국가로 자리 잡고 있다.

더 강력한 탄압

2018년이 시작되며 중국 지방정부와 중국인민은행(PBoC, People’s Bank of China)은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단속 수위를 높였다.

올해 2월부터 중국 정부는 중국 내 비트코인 거래와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에 접속하는 것을 봉쇄하기 위해 인터넷 검열 프로그램으로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관련 홈페이지를 막기 시작했다.

중국 당국은 기존의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에서 한발 더 나아가 중국 투자자들의 해외 거래소 접속까지 규제하기 시작했다.

지난 3월 6일, 중국의 언론사 차이신(Caixin)은 중국 당국이 암호화폐 거래소 관련 위챗(WeChat) 메신저 계정을 폐쇄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거래소의 성장

중국 정부의 암호화폐 거래와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한 강한 억압에도 불구하고 OKEX와 Huobi 등의 중국 암호화폐 거래소는 지난 몇 달간 꾸준히 성장했다.

한때 중국 시장의 2대 거래소였던 후오비와 OKEx는 2017년 거래소 단속이 시작되면서 본사를 홍콩으로 이전했다. 두 거래소는 기존 중국 시장을 넘어 국제 시장에서 경쟁하기 시작하며 일일 거래량은 단속 전에 비해 늘었다.

중국 정부는 암호화폐 단속을 강화하며 중국 시민들이 암호화폐 시장을 떠나기를 바랐지만, 투자자들은 오히려 중국을 피해 싱가포르와 홍콩으로 넘어가는 현상이 일어났다.

2018년 1월, 중국 중국인민은행(PBoC)은 중국 내 은행들에 암호화폐 거래가 의심되는 계좌를 조사할 것을 요청하기까지 했다.

규제에도 식지 않는 중국의 블록체인 열기

중국 내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열기는 어느 정도 식기는 했다. 하지만 중국 기업들의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은 급성장했다. 현지 대기업들은 중국 내외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 협력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월 27일, 중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유통 소매업체, 제이디닷컴(JD.com)은 AI-블록체인 양성 프로그램(AI Catapult Blockchain Incubation Program)을 공개했다.

제이디닷컴은 새로운 사업 영역을 만드는 동시에 혁신적인 블록체인 기술이 실제 적용될 수 있게 돕겠다고 밝혔다.제이디닷컴의 부회장 보웬 조우(Bowen Zhou)는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각자의 기술을 제이디닷컴의 인프라에서 시험해보고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블록체인 플랫폼 분야에서도 중국은 꾸준히 영향을 끼치고 있다. 중국 기반의 암호화폐 네오(NEO)는 흔히 ‘중국의 이더리움’으로 불린다. 네오는 주요 암호화폐 중 유일하게 중국 내에서 개발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최근 네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격 또한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Image: Shuttersto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