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 암호화폐 인덱스 펀드 공개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가 암호화폐 인덱스 펀드를 공개하면서 소액 투자자를 넘어 대형 투자자들을 암호화폐 시장에 끌어들이는 역할을 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3월 6일 저녁(현지 시각)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를 발표했다. 해당 인덱스 펀드는 코인베이스의 GDAX 거래소에 상장되있는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암호화폐 가격과 시가총액에 비례하여 연동된다. 이후 코인베이스가 상장하는 암호화폐 또한 인덱스 펀드에 추가될 예정이다.

코인베이스의 루벤 브라마나단(Reuben Bramanathan) 상품 매니저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발을 들이고 싶어하지만 어디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모를 때가 많았다”며 기관들과 고소득층 고객들에게서 인덱스펀드의 수요가 꾸준히 존재했음을 밝혔다.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는 100만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거나 연 소득이 20만 달러 이상인 고객들에게만 제공된다.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의 최소 투자 금액은 1만 달러이다. 코인베이스는 소액 투자자들을 대상으로는 규제가 많기 때문에 이런 제한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인덱스 펀드는 몇 달 안에 창설될 예정인 ‘코인베이스 자산 관리(Coinbase Asset Management)’ 부서가 담당하게 된다.

지금까지 암호화폐 거래소 역할을 해왔던 코인베이스는 꾸준히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는 추세이다. 일례로 코인베이스는 지난 2월 암호화폐 온라인 결제 시스템 ‘코인베이스 커머스’를 발표했다.

Image: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