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플러그 DID연합체 ‘마이키핀 얼라이언스’ 출범…참여 기업은?

블록체인 기술기업 코인플러그는 탈중앙화 신원증명(DID) 기술공유 협의체 ‘마이키핀 얼라이언스’가 출범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DID 기반 본인확인 서비스인 ‘마이키핀 앱’도 출시했다.

‘마이키핀 얼라이언스’는 기업들에게 DID 기술 도입을 위한 모든 블록체인 기술 컨설팅 및 연동 지원, 국내외 회원사간 네트워킹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코인플러그가 보유 중인 300여 개의 블록체인 기술 특허에 관해서도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에 이니셜DID연합,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 DID얼라이언스는 은행 카드 증권 보험사 등 국내 금융권 중심으로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니셜DID연합에는 이동통신3사와 삼성전자 등이 참여했고, 아이콘루프가 주도한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에는 삼성전자, 신한은행, KB증권 등 30여 곳 이상이 참여했다.

이미지:코인플러그  마이키핀 앱

반면 ‘마이키핀 얼라이언스’는 즉시 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는 ‘마이키핀’ 서비스를 토대로 국내외 게임 미디어, 정부와 비정보조직, 부산블록체인특구, 교육, 건설, 자율주행, 인사,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광범위한 산업 내 기업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현재 마이키핀 얼라이언스에 가입해 DID 기술 도입을 앞둔 기업은 갤럭시아컴즈, 한빗코, 매직에코, PSI컨설팅, 잡앤파트너, 달리웍스, 인스타워시 등이다. 해외 기업으로는 CELO cLabs(미국), 퀀트스탬프(미국), 카디아체인(베트남), 베오울프(베트남), 식스네트워크(태국) 등이 있다.

‘마이키핀’은 코인플러그가 메타티움 테크놀로지스와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 DID 및 자기주권신원(SSI) 기술이 적용된 간편 본인확인 인증 서비스다. 사용자가 최초 발행된 DID 기반 개인정보 인증서를 기반으로 제3자 본인 확인 서비스 기업의 개입 없이 직접 비대면 본인 확인 및 인증요청을 처리할 수 있게 설계됐다.

기업들은 ‘마이키핀’을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회원정보 변경 및 탈퇴, 2차 인증, 간편 회원가입 및 로그인 등 다양한 비대면 본인확인, 전자계약이나 서명, 인증 영역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코인플러그 어준선 대표는 “마이키핀 얼라이언스는 지난 몇년간 코인플러그가 성공적으로 진행한 상용서비스와 DID 관련 기술특허를 통해 검증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제공한다”며 “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할수록 서비스 기능과 혜택이 강화되는 서비스로 참여기업들은 본인 확인 관련 비용절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썸네일출처=코인플러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