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3/2

BiPMorning
암호화폐 시장 지표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전체 평균 5.10%p 상승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중 84개 상승(평균 6.55%p), 16개 소폭 하락(평균 2.55%p)

*전체 암호화폐 시장이 상승세로 전환하는 가운데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 중 (전체 시총에서 비트코인 시총의 점유율 40.33%로 증가)

*은행 및 금 거래소의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런칭 및 콜드 스토리지 서비스 도입 소식이 암호화폐 상승세의 주 원인으로 보임

비트코인 선물 지수(CBOE) / 비트코인 선물 지수(CME)

*비트코인 선물 가격 11,000 달러 도달 후 소폭 하락 (3월 만기)

비트코인 공매수 물량(비트파이넥스) 32,607개  (09:05분 기준)

비트코인 공매도 물량(비트파이넥스) 20,316개 (09:05분 기준)

*공매수 물량 3만개 이상 유지 중 (2월 21일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약 1만개 증가)

*공매도 물량 2만개 근처에서 횡보 중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3.35% (09:05분 기준)

*비트코인(3.2%), 이더리움(3.61%), 리플(3.4%), 비트코인 캐시(3.17%)

 

주요 해외 뉴스
23:51분 – 일본 대형 은행 SBI, 암호화폐 거래소 런칭 연기 발표

일본 대형 은행 SBI가 2월 27일 자사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준비 중인 암호화폐 거래소의 출시 시기를 좀 더 미룬다고 밝혔다.

SBI는 암호화폐 거래소 사용자들을 위해 거래소의 보안성 및 자산 관리 시스템을 강화화기 위해 런칭 시기가 미뤄졌다고 설명했다. 지난 12월 SBI는 유명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Huobi)와 파트너십을 통해 2018년 초 암호화폐 거래소를 런칭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SBI가 출시 시기를 미루면서까지 사용자 보호 및 거래소 보안성 강화에 힘쓰는 배경에는 지난 1월 일본 내 코인체크 거래소에서 발생한 5,000억 원이 넘는 암호화폐 해킹 사건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01:35분 – 리히텐슈타인 기반 은행, 암호화폐 거래 및 콜드 스토리지 서비스 출시

유럽 중부에 위치한 소국 리히텐슈타인(Liechtenstein) 기반 은행 뱅크 프릭(Bank Frick)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및 콜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뱅크 프릭은 자사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는 기존 은행 프로세스 기반의 완전히 규제된 프레임 워크 내에서 제공될 것이며, 전문적인 시장 참여자들 및 금융 기관들을 위해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뱅크 프릭은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 코인, 리플, 이더리움 총 5개의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및 콜드 스토리지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으며, 최고 고객 담장자 Hubert Büchel는 “이번 결정은 유럽 내 고객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의해 이뤄졌으며, 고객들은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통해 그들의 비즈니스와 암호화폐 사이의 연결 고리를 제공할 수 있음을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02:31분 – 호주 내 1,200개의 신문 판매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판매한다

호주 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코인닷컴닷에이유(Bitcoin.com.au)이 3월 1일부터 호주 내 1,200개의 신문 판매대에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구매가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거래소의 Rupert Hackett CEO는 “일반인들이 더 편안하게 암호화폐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익숙한 소매 환경에서 암호화폐를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호주 달러로 최소 50 달러 이상의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을 구매해야 해야 하고, 결제 수수료는 5%가 부과된다.

06:21분 – 모스크바 법원, ‘암호화폐는 압류할 수 없다’ 판결

지역 매체 RBC에 따르면, 모스크바 중재 법원(Moscow Arbitration Court)이 파산 한 채무자의 암호화폐를 채권자가 압류할 수 없다고 판결했다.

법원은 해당 사건의 채권자가 제출한 채무자가 암호화폐를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문서를 검토했지만, 채권자가 채무자의 암호화폐를 압류할 수 없다고 판결했다.

모스크바 법무 법인 HEADS Consulting의 Nikita Kulikov 전무 이사는 “현재 러시아 내에서 암호화폐의 법적 지위가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판결이 난 것으로 보인다. 법원이 파산한 채무자가 소유한 암호화폐를 ‘보유 자산’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러시아 법이 암호화폐를 ‘자산’으로 명시한 뒤에야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해당 사건의 채권자인 Leonov는 “법원이 이러한 선례를 남김으로써 향후 채무 중재 사건에서 채무자들이 암호화폐를 구매해 자산 압류를 피해가는 일이 증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07:33분 – 금 거래 시장의 공룡 골드머니, 콜드 스토리지 서비스에 2개의 암호화폐 추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금 보관 서비스 및 거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골드머니(Goldmoney)가 자사의 암호화폐 콜드 스토리지 서비스에 두 개의 암호화폐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골드머니는 자금세탁방지법을 준수한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캐시를 자사 콜드 스토리지 서비스에 추가할 것이며, 골드머니의 고객들은 금과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것과 동일하게 자금세탁방지법을 준수한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캐시를 사고파는 것이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골드머니는 모든 암호화폐의 개인키(Private key)는 암호가 걸려있는 하드웨어 지갑에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음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