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2/28

BiPMorning
암호화폐 시장 지표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전체 평균 0.55%p 상승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중 46개 소폭 상승(평균 4.18%p), 54개 소폭 하락(평균 2.53%p)

*전체 암호화폐 시장이 횡보하는 가운데 비트코인의 가격만 소폭 상승 중(전체 시총에서 비트코인 시총의 점유율 39.45%로 증가)

비트코인 선물 지수(CBOE) / 비트코인 선물 지수(CME)

*비트코인 선물 가격 10,000 달러선 방어 중 (3월 만기)

비트코인 공매수 물량(비트파이넥스) 30,904개  (09:02분 기준)

비트코인 공매도 물량(비트파이넥스) 20,922개 (09:02분 기준)

*공매수 물량 3만개 이상 유지 중

*공매도 물량 22,000개 까지 상승 후 20,922개로 소폭 감소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4.41% (09:02분 기준)

*비트코인(4.31%), 이더리움(4.19%), 리플(4.3%), 비트코인 캐시(4.84%)

 

주요 해외 뉴스
22:36분 – 세계 최대의 투자 회사 블랙록(BlackRock), 블록체인 매우 보편화될 것

5.7조 달러의 투자 자산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의 투자 회사 블랙록(BlackRock)이 주간 논평을 통해 미래에 블록체인의 사용이 매우 보편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블랙록은 암호화폐의 높은 가격 변동성이 안정화되어 새로운 자산의 하나로 인정받아 포트폴리오에 추가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시장 성숙 과정을 통해 암호화폐 사용은 매우 보편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블랙록은 “블록체인의 공유된 단일 원장 시스템은 사람에 의해 발생하는 비효율성과 위험성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인프라 소프트웨어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소프트웨어의 혁신적인 발전과 함께 유지 보수가 가능한 블록체인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00:15분 – 이스라엘 대법원, 은행의 비트코인 스타트업 계좌 폐지 문제 판결

이스라엘 대법원이 2013년 서비스를 시작한 비츠 오브 골드(Bits of Gold)의 은행 계좌를 지난가을 뱅크 루미(Bank Leumi)가 ‘암호화폐 관련 사업과 연관된 계좌’라는 이유로 폐쇄하면 시작된 법적 분쟁에서 비츠 오브 골드의 손을 들어주는 판결을 내렸다.

이스라엘 대법원은 뱅크 루비는 ‘투기적인 목적으로 해당 계좌가 사용될 것이 우려되기 때문에 해당 계좌를 폐지한다.’라고 밝혔지만, 비츠 오브 골드는 그동안 투명하게 사업을 영위해 왔으며, 관계 법령을 위반한 사실이 없기 때문에 관련 문제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끝나기 전까지 뱅크 루미는 해당 계좌 폐지를 잠정적으로 보류할 것을 명령했다.

이번 판결에 대해 비츠 오브 골드의 요발 로우치(Youval Rouach) CEO는  “이스라엘 대법원의 결정으로 우리는 이스라엘 내 암호화폐 산업을 확장하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우리는 이스라엘 당국이 암호화폐를 합법적으로 규제하기를 바란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라고 밝혔다.

00:41분 – 텍사스 규제 당국, 리드인베스트 프로젝트 중지 명령

텍사스 주 증권위원회(The Texas State Securities Board)가 2월 26일(현지시간) 리드인베스트(Leadinvest.com)에 홈페이지에 올라온 팀원의 정보가 위조된 정황과 진행하는 채굴 사업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긴급 정지 명령을 내린다고 밝혔다.

증권위원회는 리드인베스트 웹페이지에 올라온 팀원 사진은 실제 팀원 사진이 아닌 셔터스톡(Shutterstock) 이미지 및 타인의 사진이 무단으로 사용됐으며, 추천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10%의 수수료를 중계인에게 주는 방식으로 개인의 자금을 위험에 대한 고지 없이 모집했다고 밝혔다.

또한 리드인베스트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채굴 산업을 아이슬란드로 이전했지만, 증권위원회는 이와 관련된 어떠한 투명한 자료도 공개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현재, 리드인베스트의 계정 숫자는 19만 개 이상이며, 해당 사이트를 통해 177백만 달러 규모의 투자금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03:45분 – 스타 벅스, 암호화폐 결제 도입 가능성 내비춰

세계 최대의 커피 회사 중 한 곳인 스타벅스(Starbucks)의 창업자 하워드 슐츠(Howard Shultz)가 스타벅스의 새로운 결제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아마도” 스타벅스의 디지털 통화는 중앙화된 서버에서 발행되고 관리되기 보다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서 발행되고 서비스될 것이며, 결제는 스타벅스 App 위에서 지원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스타벅스에게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라고 말하며, “우리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가 수많은 소비자들에 의해 보편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그러한 미래에 대비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06:00분 – 골드만 삭스 고위급 임원,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암호화폐는 ‘매우 유용할 것’

골드만 삭스의 프라이빗 자산 관리 총책임자(Chief investment officer for Goldman’s Private Wealth Management) 샤민 모사바르-라마바니(Sharmin Mossavar-Rahmani)는 “암호화폐 버블은 현재 암호화폐의 발행 및 가격 유지 구조에서 나온다. 하지만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암호화폐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유용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녀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은 천문학적으로 높다. 이러한 가격은 우리에게 합리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중앙은행의 보증 하에 발행되는 암호화폐는 안전성과 전송 비용 감소로 ‘믿을 수 없을 만큼 유용할 것(Incredibly useful)’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녀는 “암호화폐 전체 시장의 규모는 전 세계 GDP의 1% 이하이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세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암호화폐와 관련된 사람들, 인프라, 헤지 펀드들은 손해를 입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