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국내 최초 모든 졸업생 대상 블록체인 학위 발급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이하 포스텍)가 2020년 전체 학·석·박사 졸업생의 학위를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로 발급했다. 모든 졸업생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학위를 발급한 것은 국내 최초다.

10국내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는 포스텍 학위 발급에 자사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를 활용했다며 이 소식을 전했다. 

아이콘루프는 브루프를 활용해 기관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별도 구축하지 않고 증서를 발급할 수 있어 종이문서 발급 및 보관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수령자 또한 언제 어디서나 블록체인 증명서를 쉽게 조회할 수 있으며, 증서 정보 공개 여부를 직접 선택해 활용함으로써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포스텍 블록체인 증명서

그간 블록체인 캠퍼스를 구축하는 등 블록체인 부문을 선도해 온 포스텍은, 이번 블록체인 학위 발급을 통해 블록체인 증명을 발급하는 국내 최초의 교육기관이 됐다. 포스텍은 블록체인 학위로 자격 인증의 투명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콘루프 김종협 대표는 “이번 포스텍 블록체인 학위 발급을 계기로 교육계에도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하며 공정한 검증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교육계는 물론 구인·구직 시장에도 완전히 새로운 생태계를 정착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일 아이콘루프는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 운영사 사람인에이치알과 업무 협약 소식을 전하며 사람인에서 채용 지원 시 지원자는 브루프를 통해 발급받은 블록체인 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게 된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 기사 : 아이콘루프-사람인HR “블록체인 기반 채용 생태계 이끈다”

썸네일 출처 :  POS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