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이 꼽은 2020 블록체인 5대 전망은

IBM이 2020년 블록체인 분야에서 주목해야 할 5대 전망을 발표했다.

6일 IBM 블록체인팀은 사내 블록체인 기술 전문가, 연구원, 각 산업별 고객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을 지원하는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해 5대 전망을 공개했다.

IBM 블록체인팀은 “2019년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해였다”며 “전세계 기업들이 비즈니스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다양한 산업군에서 서로 협력했고, 다양한 산업군에서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먼저 실용적인 거버넌스 모델의 출현을 예상했다.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대대적으로 도입할 것으로 예측되는 현 시점에서 거버넌스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IBM에 따르면 블록체인을 도입한 기업 41%가 블록체인 개념증명(PoC) 또는 최소 실행 가능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으로 파트너 기업들과의 획일화된 거버넌스 기준의 부재를 꼽았다.

IBM은 “2020년엔 크고 다양한 컨소시엄에 의사결정, 승인 체계, 결제 방식 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새롭고 효율적인 거버넌스 모델이 출현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어 블록체인 성공을 위해서 여러 조직 간 협업이 필수적이다.

IBM에 따르면 블록체인을 도입한 기업 83%가 블록체인 네트워크 가입에 중요한 요소로 허가형 및 비허가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들 간의 상호연결성과 상호운용성을 지원하는 거버넌스와 표준 보장 여부를 꼽았다.

상호연결성 실현이 가까워질 것이라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최근 생긴 네트워크들이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를 갖출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개별 네트워크 멤버들이 각기 다른 프로토콜을 통합하는데 필요한 표준 지침을 지원하는 네트워크가 될 것이란 기대다.

아울러 사물인터넷(IoT), 5G,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과의 접목도 주목해야 한다.

블록체인은 IoT, 5G, AI, 엣지컴퓨팅 등 최신 기술과 접목, 네트워크 참여자들에게 전보다 더 큰 혜택을 제공할 전망이다.

블록체인을 통해 수집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는 알고리즘을 지원하고 강화할 것이란 관측이다. 이어 검증 도구를 통한 악성 및 허위 데이터 소스 식별도 중요하다.

IBM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블록체인을 도입한 기업의 88%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가입하기 위한 중요 요소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에 대한 신뢰와 투명성을 꼽았다.

다만 데이터의 수집 및 이동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빨라진 오늘날 모든 데이터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데이터를 다루는 사람들의 실수나 해커 역시 이러한 이유 중 하나다.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CBDC)와 토큰 등도 주목해야 할 요소다.

자산과 증권을 토큰화 해 디지털 토큰으로 변환하고 이러한 디지털 자산을 거래 및 교환하는 것은 자본 시장의 효율성, 보안성, 생산성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조직 58%는 블록체인 기반 마켓 플레이스에서 교환되는 자산을 토큰화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 할 수 있다는데 동의했다.

도매용 CBDC는 지속적으로 확장 될 것이며 동시에 소매용 CBDC에 대한 시도도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미 장기 국채에 대한 중앙 공사채와 같이 다른 유형의 자산이나 증권의 토큰화 및 디지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다.

IBM 블록체인팀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원인증과 같은 여러 트렌드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썸네일출처=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