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애리조나 주, 암호화폐 노드 운영 법적 보호 법안 추진

미국의 애리조나 주가 암호화폐의 노드를 운영하는 행위를 법적으로 보호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2월 6일 제프 웨닝거(Jeff Weninger) 공화당 주 하원의원이 발의한 애리조나 하원 제 2602 법안(HB2602)은 시(City) 정부와 군(County) 정부가 개인 거주지에서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 관련 노드 운영을 금지하는 행위를 막는다. 해당 법안은 “이 사항은 주 정부 차원에서 처리하는 일이며, 하위 정부의 규제 사항이 아니다”라고 정의했다.

이번 법안은 2월 20일 진행된 주 하원의원의 투표에서 60명 의원 중 55명의 찬성표를 받았으며 상원의원의 검토를 대기하고 있다.

해당 법안에 암호화폐 채굴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상세하게 언급되지 않았다. 하지만 개인 컴퓨터의 연산능력을 이용해 블록체인 데이터를 검증하거나 암호화 하는 행위를 보호한다고 명시했다.

애리조나는 미국 주 정부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블록체인 관련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웨닝거 주 의원은 ‘가상화폐’, ‘블록체인’ 그리고 ‘가상화폐 발행(virtual coin offering)’ 등에 법적 정의를 부여하는 법안을 발행하기도 했다. 또한 애리조나 주 상원의회는 최근 암호화폐를 통해 세금을 납부할 수 있게하는 법안을 통과하기도 했다.

Image: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