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2/22

BiPMorning
암호화폐 시장 지표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97개 하락평균 3.69%p 하락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특별한 악재 및 호재 없이 가격 조정이 있는 것으로 보임.

비트코인 공매수 물량(비트파이넥스) 25,771개 (00:00분 기준 약 419개 감소)

비트코인 공매도 물량(비트파이넥스) 19,156개 (00:00분 기준 약 1,208개 증가)

*공매수 물량 지속적으로 감소, 공매도 물량 지속적으로 증가 중.

*공매도 물량은 2월 17일 9,000개를 기록한 뒤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 19,000개 이상으로 증가.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13.2%

*08:55분 기준 비트코인 (13.05%), 이더리움(13.36%), 리플(13.15%), 비트코인 캐시(13.23%)

 

주요 해외 뉴스
22:36분 – 일본 Zaif 거래소, 시스템 오류로 천문학적 규모의 비트코인 0원에 거래돼

현지 매체 아사히 신문(Asahi Shimbu)이 일본의 자이프(Zaif) 거래소가 시스템 오류로 20조 달러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규모의 비트코인을 0 원에 구매하는 것을 허용했다고 밝혔다.

2월 20일 자이프 거래소는 공식 포스트를 통해 2월 16일 17시 40분부터 약 18분간 7명의 사용자가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적 결함이 발생했음을 인정했다.

아사히 신문은 한 구매자는 약 20조 달러에 달하는 비트코인을 자이프 거래소에서 팔고자 시도했으나, 거래소의 대처로 해당 물량이 실제로 판매되는 일은 없었다고 전했다.

01:00분 – 리플사, XRP 도약을 위한 두 개의 백서 발표

암호화폐 시가총액 총액 3위의 XRP를 서비스하는 리플(Ripple)사가 XRP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 2개의 백서를 발표했다.

첫 번째 백서의 이름은 “Analysis of the XRP Ledger Consensus Protocol(XRP의 컨센시스 프로토콜에 대한 분석)”이며, 해당 백서는 XRP의 컨센시스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형성된 XRP의 분산화된 네트워크가 얼마나 안전한지를 수학적으로 설명한다.

두 번째 백서의 이름은 “Cobalt: BFT Governance in Open Networks(코발트: 오픈된 네트워크에서의 BFT 거버넌스)”이며, 해당 백서는 XRP의 검증인을 보다 탄력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을 도입해 XRP의 컨센시스 알고리즘을 개선하고자 작성됐다.

02:35분 – 비트코인, 암호화폐 시가총액 지배력 증가

전체 암호화폐 시장이 소폭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약 1년 전 오늘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점유율은 86%이며, 지난 12월 초 66%를 기록하는 등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해왔다. 하지만 최근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점유율 39.4%까지 소폭 증가했다.

이러한 점유율 상승 배경에는 비트코인 세그윗(Segwit)의 도입과 전송 수수료 하락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03:20분 –미국 국회의원, 미국 암호화폐 혁신 주도해야

미 국회의 블록체인 기술 이해를 돕고,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초당적 조직인 CBC(Congressional Blockchain Caucus) 소속의 국회의원 3명이 SEC와 CFTC의 수장들에게 미국이 암호화폐 혁신을 주도해야 됨을 강조하는 서한을 보냈다.

3명의 미 국회의원은 서한을 통해 암호화폐의 잠재력과 시장에서의 영향력에 대해 설명하며 “암호화폐 네트워크는 달러나 결제 수단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들은 서한을 통해 “미국은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의 중심지가 되어야 하며, 이러한 기술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이 성공적인 결실을 맺기 위해서 우리는 규제에 대해 신중하고, 유연하지만 통일된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라고 주장했다.

07:13분 –전 아이스티 회사-현 블록체인 회사, 나스닥에게 상장 폐지 통보받아

유명 아이스티 제조회사인 롱 아일랜드 아이스티가 블록체인 사업 진출을 발표하며 탄생한 LBCC(Long Blockchain Corp.)가 낮은 시가총액 때문에 나스닥으로부터 상장폐지 통보를 받았다.

LBCC는 지난 10월 나스닥에 상장폐지 통보를 받은 뒤 회사명을 기존 Long Island Iced Tea Corp에서 사명에 블록체인이 들어간 Long Blockchain Corp.로 바꾸며 시가총액이 500% 상승하며 상장폐지 위기를 넘긴 바 있다.

LBCC는 나스닥의 상장 폐지를 통보받은 뒤 기존 음료 사업을 보존하기 위해 LBCC 산하에서 음료 사업을 진행 중인 LIBB(Long Island Brand Beverages LLC)를 모기업인 LBCC에서 완전히 분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결정에 대해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조롱과 비난이 쏟아지고 있으며, 지난 1월 SEC는 회사명에 블록체인을 포함하거나, 갑자기 블록체인 산업 진출을 발표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 주가를 조작하는 행위에 대해 엄중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