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랩스 “터키 1호 대학 블록체인 센터와 개발 나선다”

블록체인 스타트업 아바랩스(AVA Labs)가 터키 최초의 대학 블록체인 센터 블록체인IST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아바랩스는 세계적인 분산원장기술 전문가로 알려진 코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에민 건 시러(Emin Gün Sirer) 교수가 이끄는 블록체인 기업이다.

13일 아바랩스는 블록체인IST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며 아바 플랫폼 상에서 디파이(Defi·분산 금융) 상품 등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공동 개발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IST는 학위증 등의 공식 자격증 문서를 발행하고 검증하는 오픈소스 블록체인 서비스인 ‘서티파이IST(CertifyIS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에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들을 개발하고 있다. 

아바랩스 대표를 맡고 있는 에민 건 시러 교수는 “10년 내로 화폐를 비롯해 거의 모든 자산이 디지털화 될 것이고 이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터키는 최근 디지털 리라화 발행 발표 등 화폐의 디지털화에 앞장서고 있는 만큼 이번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와 블록체인 상용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IST 보라 에다마르(Bora Erdamar) 센터장은 “일상에서 실제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뛰어난 성능의 블록체인 플랫폼이 필요했다”라며 아바랩스와의 협력 목적을 밝혔다. 

한편, 아바랩스는 지난해 초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초기 투자사로도 유명한 앤드리슨 호로위츠를 비롯해 폴리체인, 메타스테이블 등으로 부터 6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으며 2020년 상반기 메인넷 론칭을 앞두고 있다.

썸네일 출처 : 디코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