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2/21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87개 하락 (평균 1.54%p 하락)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의 비트코인 코어 0.16.0 도입 소식 한국발 암호화폐 규제 리스크 감소가 비트코인 상승세의 원인으로 보임.

*비트코인 상승세, 기타 암호화폐 가격 전반적으로 하락세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점유율 39.48%로 상승) (전 세계 암호화폐 거래량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율 39.53%)

*대시(Dash) 시가총액 10위 진입, IOTA 11위로 하락.

 

비트코인 공매수 물량(비트파이넥스) 23,576개 (00:00분 기준 약 753개 증가)

비트코인 공매도 물량(비트파이넥스) 17,727개 (00:00분 기준 약 1,306개 증가)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12.80%

*08:55분 기준 비트코인 (12.72%), 이더리움(12.43%), 리플(13.03%), 비트코인 캐시(13.01%)

*1월 24일 이후 10%이하로 하락한 한국 주요 암호화폐 프리미엄 평균 10% 재돌파

해외 주요 뉴스
23:30분 – 영국 중앙은행, 비트코인은 ‘통화’로써 실패

영국 중앙은행(BoE, Bank of England)의 마크 카니(Mark Carney) 총재가 비트코인은 전통적인 통화에 대한 정의에 따라 합법적인 화폐로 규정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은 교환 수단 및 가치 저장 수단으로 적합하지 않고, 이는 비트코인이 화폐로 사용되기 부적합함을 의미한다.”라고 말하며, “비트코인은 전통적인 ‘화폐’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화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측면에서 유용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거래를 검증하는데 유용한 기술이다.”라고 평가했다.

02:44분 – 비트코인 Segwit 기술, 도입 최종 단계

비트코인 파운데이션의 공식 비트코인 지갑 소프트웨어인 비트코인 코어(Bitcoin core) 0.16.0 버전이 본격적인 테스트 단계에 돌입했다.

비트코인 파운데이션의 지갑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현재 총 3개의 최종 테스트 버전이 올라와있으며, 비트코인 코어 0.16.0 버전부터 지갑 자체에 세그윗(Segwit) 기술이 도입된다.

세그윗 기술이란 비트코인 블록에 포함되는 데이터의 용량을 효율적으로 감소시켜서 비트코인 전송 지연 및 네트워크 과부하 그리고 높은 전송 수수료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이다.

02:51분 – 블록체인 컨소시엄 R3, 변호사를 위한 전담 조직 창설

유명 블록체인 컨소시엄 R3가 10개의 로펌과 함께 변호사들에게 블록체인 관련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블록체인 관련 법적 제재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 위한 조직인 LCoE(Legal Center of Excellence)의 설립을 발표했다.

LCoE에 소속된 10개의 로펌과 R3는 변호사들에게 블록체인 관련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R3의 블록체인 관련 보고서에 접근할 권한 그리고 최신 블록체인 기술을 실제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R3의 리처드 젠들 브라운(Richard Gendal Brown) CTO는 “LCoE는 블록체인을 둘러싼 법적인 의문과 규제에 대한 질문이 증가하는 현 상황에서 변호사들이 이에 대응하는 것을 돕는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03:00분 – 유럽 규제 기관, 다음 주 암호화폐 규제 관련 논의 예정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발디스 돔브로스키(Valdis Dombrovskis) 부회장이 “2월 26일(현지시간) 암호화폐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중앙은행 및 감독 기관 그리고 주요 시장 참여자 초대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암호화폐에 대해 분석하고, 현행 규제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암호화폐 생태계 및 발전에 적합한지에 대해 검토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논의는 미국에서 SEC와 CTFC의 암호화폐 관련 공청회 이후 한 달 정도 뒤에 이뤄진 것으로, 이에 대해 유럽 연합이 미국의 암호화폐 관련 규제를 따라가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05:21분 – 페이팔 고위급 임원, 차세대 비트코인은 인기 있는 결제 방법이 될 것

글로벌 결제 솔루션 페이팔(Paypal)의 최고재무담당자(CFO) 존 레이니(John Rainey)가 몇 년 안에 암호화폐 결제가 보편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페이팔은 2015년 비트코인 결제를 처음으로 채택한 회사들 중 한 곳이다. 하지만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을 감안할 때 비트코인은 결제용으로 신뢰할만한 화폐는 아니다.”라고 비트코인에 대해서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다.

하지만 그는 “암호화폐는 실제 가치가 있는 ‘기술’적인 기반이 있기 때문에 몇 년 안에 암호화폐는 하나의 화폐로 일상적인 결제 수단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