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2/15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96개 상승 (평균 8.22%p 상승)

*캐나다 증권 거래소 합법화된 ICO 발표 소식중동발 암호화폐 관련 호재가 시장 상승세의 원인으로 보임.

*라이트코인 시가총액 5위로 상승, 카르다노 시가총액 6위로 한 단계 하락.

 

비트코인 공매수 물량(비트파이넥스) 33,350개 (00:00분 기준 약 639개 감소)

비트코인 공매도 물량(비트파이넥스) 10,584개 (00:00분 기준 약 319 증가)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2.20%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2.71%p 하락

*08:55분 기준 비트코인 (2.79%), 이더리움(2.66%), 리플(1.17%), 비트코인 캐시(2.16%)

 

해외 주요 뉴스
22:00분 – 남아프리카 공화국 중앙은행, JP모건 블록체인 도입 테스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중앙은행(South Africa’s central bank)이 은행 간의 청산 및 결제에 블록체인 도입을 위한 테스트에 JP모건의 쿼럼(JPMorgan’s Quorum) 블록체인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아공 준비은행(SARB, South African Reserve Bank)은 이번 테스트는 유명 이더리움 기술 관련 컨설팅 회사인 컨센시스(ConesnSys)와 함께 진행될 것이며, JP모건과 이더리움 스타트업 EthLab이 기업용 블록체인으로 만든 쿼럼 블록체인을 복사해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SARB는 이번 테스트가 은행 간 송금에 블록체인을 단기간 내에 도입하기 위해 진행되는 것은 아니며, 토큰화된 자산이 분산화된 환경에서 거래될 때 발생하는 현상과 영향력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23:14분 – 라이트코인, 시가총액 5위 탈환 그 이유는?

글로벌 암호화폐 가격 지수 제공 사이트 코인마켓캡의 데이터에 따르면 라이트코인(Litecoin)의 가격이 24시간 기준 33% 상승하면서 시가 총액 5위를 탈환했다. 이는 라이트코인의 시가총액이 100억 달러를 넘어 선지 며칠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번 라이트코인 가격 상승의 배경에는 라이트코인 1,371,111 블록에 예정된 ‘라이트코인 캐시(Litecoin cash)’하드 포크와 라이트페이(Litepay) 출시 관련 소식이 있는 것을 분석된다. 라이트코인 캐시 개발팀은 라이트코인 보유자들에게 라이트 코인 1개당, 10개의 라이트코인 캐시가 주어진다고 밝혔다.

한편, 라이트코인의 창시자인 찰리 리(Charlie Lee)는 라이트코인 캐시에 대해 “라이트코인 보유자들을 혼란하게 만드는 사기(Scam) 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23:15분 – 캐나다 증권 거래소, 합법화된 ICO 시행 발표

캐나다 증권 거래소(CSE, The Canadian Securities Exchange)가 2월 13일(현지 시간)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으로 증권 청산 및 결제가 가능한 플랫폼을 만들어 회사들이 암호화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CSE가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암호화폐를 조달하는 기업들은 STO(Security Token Offerings)를 통해 토큰을 발행해 투자자들에게 지급할 수 있다. SEC는 “우리는 ICO를 대체할 수단으로 STO를 제안한다. STO는 이미 규제된 증권 시장에서 진행되는 합법화된 방법이기 때문에 대기업 및 스타트업 모두가 안전하게 돈을 모으는 것이 가능해진다.”라고 말했다.

SEC는 플랫폼의 발표와 함께 3D 프린터 관련 스타트업인 Kabuni Technologies 가 STO를 통해 토큰을 발행하고, 발행된 토큰은 캐나다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될 것이라고 밝히며, 이는 토큰화된 지분이 전통적인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는 첫 사례임을 강조했다.

01:20분 – 사우디아라비아 중앙은행, 리플사와 블록체인 송금 시스템 개발 발표

사우디아라비아 중앙은행(Saudi Arabia’s central bank )이 분산 원장 스타트업 리플사(Ripple)사와 송금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테스트를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리플사는 “사우디아라비아 중앙은행은 리플사의 xCurrent 플랫폼을 도입해 해외 송금의 절차를 투명하게 하고, 송금 수수료를 절약하는 방법을 테스트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리플사의 xCurrent 플랫폼은 리플사의 암호화폐인 XRP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번 발표는 리플사가 아랍 에미리트 연방의 주요 송금 회사 인 아랍 에미리트 익스체인지(UAE Exchange)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한지 며칠 지나지 않은 시점에 나온 것이다.

02:19분 – 두바이 금 무역 회사, 세계최초 암호화폐 전용 보관 서비스 출시

두바이 멀티 상품 센터(DMCC, The Dubai Multi Commodities Center)가 금 무역 회사인 Regal RA DMCC에 중동에서 최초로 암호화폐 거래 라이센스를 발급했다. 라이센스를 발급받은 Regal RA DMCC은 세계 최초로 암호화폐 보관 서비스를 출시했다.

Regal RA DMCC의 대변인은 “자사의 콜드 스토리지 금고(Cold Storage vault)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귀금속 보관 금고이다. 자사의 암호화폐 보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다양한 재해와 해킹으로부터 암호화폐를 “물리적으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된다.”라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Regal RA DMCC의 모회사인 Regal RA는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이 아닌 “상품(Commodity)”으로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