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 Morning 뉴스 2/14

BiPMorning
전체 암호화폐 시장 가격 변동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0개 암호화폐 중 82개 하락 (평균 1.65%p 하락)

*특별한 호재 및 악재 없이 횡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비트코인 공매수 물량(비트파이넥스) 34,412개 (00:00분 기준 약 101개 감소)

비트코인 공매도 물량(비트파이넥스) 11,103개 (00:00분 기준 약 98개 감소)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평균 4.91%

주요 암호화폐 한국 프리미엄 약 0.9%p 증가

*08:55분 기준 비트코인 (5.91%), 이더리움(5.9%), 리플(2.38%), 비트코인 캐시(5.43%)

 

해외 주요 뉴스
22:35분 – 이더리움 클래식, 가격 회복세 보여

코인데스크 소속 애널리스트 옴카르 갓골(Omkar Godbole)은 이더리움 클래식(ETC)의 가격이 지난 2주간의 하락세를 마치고 반등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더리움 클래식의 가격이 2주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24시간 가격 변동률 기준 20% 상승하는 등 V자 형태의 가격 회복 그래프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그는 크립토네어(Cryptonaire)가 이더리움 클래식을 검증된 자산(VDA)에 목록에 포함시킨다고 발표한 것이 이번 회복세의 원인 중 하나로 보이며, 투자자들은 이러한 사건들을 통해 이더리움 클래식이 대중의 관심을 받을수록 가치가 증가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덧 붙였다.

23:46분 – 비트그레일, 도난당한 Nano 토큰 되찾는 것 불가능

지난 2월 8일 이탈리아 기반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그레일(Bitgrail) 거래소가 약 1억 8,700만 달러 규모의 나노 토큰을 해킹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비트그레일의 CEO 프란체스코 피라노는 코인텔래그래프와의 인터뷰를 통해 “나노 개발팀은 우리가 해킹 사건을 숨기기 위해 나노 개발팀에게 도움을 요청했다고 말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나노 블록체인의 경우 타임 스탬프(Time stamp)가 없기 때문에 개발팀이 만든 블록 익스플로러에 기록에 의존해야 한다. 나노 블록 익스플로러에는 해커가 1월 19일 나노를 해킹해간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나노 개발팀이 만든 블록 익스플로러를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나노 블록체인을 통해 언제 해킹 사건이 발생했는지를 알아내는 것 자체가 쉽지가 않은 상황이다.”라고 말하며, “나노 개발팀이 협력을 거절했기 때문에 도난당한 나노 토큰을 되찾는 것은 불가능하며, 거래소 자체적으로 피해를 입은 사용자들에게 합리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01:00분 – 유럽 중앙은행 총재, 비트코인 규제는 우리 소관 아니다

마리오 드라기(Mario Draghi) 유럽 중앙은행(ECB, European Central Bank) 총재가 “비트코인을 규제하는 것은 ECB의 소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드라기에게 묻기(AskDraghi) 비디오 시리즈에서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 ECB가 비트코인을 규제하거나 혹은 금지할 것인지에 대해서 물어왔다. 하지만 이는 ECB가 결정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또한 그는 비트코인을 구매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아직 비트코인에 대해서 신중하게 지켜보고 있다. 유로는 ECB에 의해, 달러는 미 연방 은행에 의해 보증되지만 비트코인은 그 누구도 보증하지 않기 때문에 화폐로 보기 어렵다.”라고 대답했다.

01:49분 – 코인체크, 자금 동결 관련 고소 진행될 것으로 보여

지난달 5억 3,000천만 달러에 달하는 NEM 토큰을 해킹당한 일본 기반 거래소 코인체크(Coincheck)가 사용자들에게 자금 동결 조치와 관련된 고소를 당할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코인체크 거래소 사용자 10명은 2월 15일 도쿄 법원에 코인체크의 자산 동결 조치에 대해 고소를 진행할 예정이다.

고소를 담당한 히로무 모치즈키(Hiromu Mochizuki) 변호사는 “우선 고객들이 자신의 자산을 코인체크 거래소 밖으로 인출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첫 번째 소송이 목표이다. 그 뒤 코인체크 거래소의 해킹으로 발생한 손실에 대해 두 번째 소송이 진행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02:20분 – 제2의 비트커넥트? 다보코인 가격 급락

2월 2일 텍사스 주 금융 당국으로 부터 정지 명령을 받은 다보코인(Davorcoin)의 가격이 급락했다.

텍사스 주 금융 당국은 다보코인은 비트커넥트와 유사하게 고수익을 보장한다고 약속하며 사람들에게 투자금을 받아 왔으며, 투자자들에게 자금의 관리 및 운영에 대해 고의적으로 감춰왔기 때문에 정지 명령을 내린다고 밝혔다.

한 달 전 약 180달러 근처에 거래되던 다보코인의 가격은 당국의 정지 명령이 발표된 당일 3달러까지 하락했으며, 기사 작성 시간 기준 0.03 달러까지 하락했다.